노동문제에 대한 대응방식의 발전과정(초기자본주의단계, 산업혁명단계, 산업자본주의단계, 독점자본주의단계, 수정자본주의단계)

 1  노동문제에 대한 대응방식의 발전과정(초기자본주의단계, 산업혁명단계, 산업자본주의단계, 독점자본주의단계, 수정자본주의단계)-1
 2  노동문제에 대한 대응방식의 발전과정(초기자본주의단계, 산업혁명단계, 산업자본주의단계, 독점자본주의단계, 수정자본주의단계)-2
 3  노동문제에 대한 대응방식의 발전과정(초기자본주의단계, 산업혁명단계, 산업자본주의단계, 독점자본주의단계, 수정자본주의단계)-3
 4  노동문제에 대한 대응방식의 발전과정(초기자본주의단계, 산업혁명단계, 산업자본주의단계, 독점자본주의단계, 수정자본주의단계)-4
 5  노동문제에 대한 대응방식의 발전과정(초기자본주의단계, 산업혁명단계, 산업자본주의단계, 독점자본주의단계, 수정자본주의단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동문제에 대한 대응방식의 발전과정(초기자본주의단계, 산업혁명단계, 산업자본주의단계, 독점자본주의단계, 수정자본주의단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노동문제에 대한 대응방식의 발전과정

I. 초기자본주의단계

II. 산업혁명단계

III. 산업자본주의단계

IV. 독점자본주의단계

V. 수정자본주의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동문제에 대한 대응방식의 발전과정

자본주의사회에서의 노동문제에 대한 대응방식과 근로자보호를 위한 정책태도는 자본주의의 발전단계에 따라 약간씩 변화되어 왔다. 이런 과정을 초기자본주의단계, 산업혁명단계, 산업자본주의단계, 독점자본주의단계 및 수정자본주의단계의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I. 초기자본주의단계

자본주의적 노동문제의 선행형태는 15세기부터 18세기 후반 사이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공업화과정에서 숙련노동의 부족이 문제가 되기도 하였으나 전반적으로 산업현장에 고용기회가 충분하지는 못하였다. 그 결과 상당수의 빈민들은 부랑인, 걸인, 도적으로 전락하였으며 이들은 때때로 소요와 폭동을 야기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 시기에는 노동에 대한 자본의 지배력이 아직 충분하지 못하였으며 자본주의 기반도 공고하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정부가 강제적 공권력을 동원하여 산업 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을 취하게 되었다.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하여 부랑아를 생산현장에 묶어 놓고 강제노동을시키도록 한 구 구빈법(The Old Poor Law)은 매우 흥미롭다.
노동력부족으로 임금이 인상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정부는 최고임금법을 제정하고, 필요한 근로시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최저노동시간법을 제정하기도 하였다. 임금을 근로자에게는 불리하게, 사용자에게는 유리하게 하는 것이 정부의 정책방침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임금에 불만을 지닌 근로자들이 집단적 저항을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하여 노동자규제법(The Statue of Laboures)을 제정하여 조지 2세 치하에서는 모든 제조업체에 대하여 이 법을 적용하도록 하였다.
요컨대 이 시기에는 근로자보호와는 정반대의 조치, 즉 산업 활동을 진작하기 위하여 근로자임금과 집단 활동을 규제하는 정책태도를 보이고 있다.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과제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