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대동아 공영권의 실제와 논리 - 한중일 3국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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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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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동아공영권이란 무엇인가

(1) 대동아공영권
(2) 대동아전쟁

Ⅲ. 3국의 교과서 서술

(1) 중국의 교과서
(2) 일본의 교과서
(3) 한국의 교과서

Ⅳ. 결론

(1) 일본이 주장한 대동아공영권 논리의 허구성
(2) 힘의 균형을 통한 한국과 일본의 새로운 관계정립

본문내용
1. 대동아공영권

‘대동아공영권’(大東亞共塋圈)은 1940년대 당시 일본이 필리핀, 중국 등 아시아의 여러 나라를 침공할 때 내건 정치적 슬로건을 뜻한다. 여기서 대동아란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지칭하는 것으로, 1940년 7월 일본이 국책요강으로 ‘대동아 신질서 건설’에서 처음 쓰인 단어이다. 이러한 대동아공영권은 패권주의 국가전략의 이념적 합리화를 목표로 삼은 일본 학계와 정치계의 치열한 논의 끝에 발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동아공영권’은 1940년 8월 일본 외상 마쓰오카 요스케에 의해 처음 발표되었다. 그는 서구 열강의 침략에 맞서 식민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일본을 중심으로 하는 대동아공영권을 조성하여 대항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가 주창하는 대동아공영권은 일본과 중국, 만주로부터 시작하여 인도차이나 반도와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을 아우르는 거대한 블록으로써 경제적․정치적 공존, 공영을 도모하는 하나의 체제였다.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인용

이러한 대동아공영권 구상은 1943년 11월 도조 수상이 소집한 대동아회의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일본 수상 도조 히데키를 주축으로 하여 만주국, 타이, 미얀마, 인도 임시정부 등 아시아의 몇몇 지도자가 모인 이 회의에서 일본은 ‘대동아가 미국과 영국의 질곡에서 벗어나자’는 대동아선언을 채택함으로써 그들의 허황된 야욕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었다.
일본의 대동아공영권은 일본어교육이나 신사참배를 강요하는 등 많은 부작용을 낳았다. 점령지 곳곳에 일본 신사를 세우고 강제로 참배하게끔 하였으며, 천황을 현인신으로 숭배하게끔 하였다. 또한 공용어로 일본어를 배우게 함으로써 각국의 문화를 말살하는 정책을 펼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① 교과서 - 『고등학교 국사』, 교육인적자원부
『한국 근․현대사』 , 금성출판사
『새로운 역사교과서』, 후쇼사

② 『미래를 여는 역사』 , 한겨레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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