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 사림의 등장과 성장

 1  [조선시대사] 사림의 등장과 성장-1
 2  [조선시대사] 사림의 등장과 성장-2
 3  [조선시대사] 사림의 등장과 성장-3
 4  [조선시대사] 사림의 등장과 성장-4
 5  [조선시대사] 사림의 등장과 성장-5
 6  [조선시대사] 사림의 등장과 성장-6
 7  [조선시대사] 사림의 등장과 성장-7
 8  [조선시대사] 사림의 등장과 성장-8
 9  [조선시대사] 사림의 등장과 성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시대사] 사림의 등장과 성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림의 등장과 성장

◆사림의 대표적 인물

◆사화(士禍)의 배경

◆사화가 가지는 역사학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림의 등장과 성장
사림이란 원래 사대부의 무리를 지칭하는 용어로서, 고려 말 조선 초기에 문․무 양반 관료와 그 일족, 그리고 벼슬하지 않은 선비들까지 포함하는 용어였다. 그런데 세조가 정권을 잡은 이후 성종에 이르는 18년 동안 250명의 공신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훈구파(勳舊派)󰡑가 정권을 차지하게 되면서, 여기에서 소외된 부류를 󰡐사림파(士林派)󰡑라 부르기 시작했다.
사림은 본래 지방에 근거지를 가지고 있는 중소지주 출신의 지식인으로, 중앙의 정계에 진출하기보다는 지방의 유향소를 통하여 영향력을 행사해 오던 세력이었다. 이들은 학문적으로 사장보다는 경학을 중시하였고, 경학의 기본 정신을 송(宋)의 신유학 가운데서도 성리학에서 구하였다.
초기에 지방의 향리 세력을 누르고 향촌 사회에서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굳히던 사림은 점차 과거를 통하여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권력에 참여함으로써 훈구 세력을 견제하였다. 더불어 세조는 자기를 지지하지 않는 집현전 학사들을 대신해 김종직 등 야심 있는 신진 사류를 계속 등용했다.
성종 때에는 성종이 훈구 세력을 견제하기 위하여 사림 세력을 중용하였기 때문에 사림 세력은 훈구 세력과 균형을 이룰 정도로 성장하였다. 사림들은 주로 언관․전랑 내외 문·무관을 천거하는 임무를 맡아보았으며, 장관인 판서(判書)는 물론 의정부의 삼정승도 간여하지 못하는 특유의 권한이 부여되어 있어 낮은 품계에 비해 중요한 관직이었다. 가장 중직으로 꼽혔던 삼사의 관원 임명은 반드시 이조전랑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 등 거의 모든 인사권을 이들이 좌우하였다.
․사관 직을 맡아 부패한 훈구 세력의 비리를 비판함으로써 그들의 일방적인 독주를 견제하였다.
그러나 성종을 이어 즉위한 연산군이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훈구․사림 세력을 모두 억누르는데, 특히 사림 세력의 분방한 언론 활동을 억제하였다. 이러한 연산군의 실정을 계기로 훈구 세력과 사림 세력의 대립은 ‘무오사화’,‘갑자사화’로 나타났고 이 두 차례의 사화로 영남 사림의 대부분이 몰락하였다.
중종 반정으로 연산군이 쫓겨난 후, 중종은 왕도 정치의 실현을 목적으로 당시 명망이 높았던 조광조를 중심으로 한 사림을 대거 등용하였다. 이때의 사림은 천거제의 일종인 현량과를 통하여 대거 등용되었다.
이들은 3사의 언관직을 차지하고 급진적 개혁을 추진하였는데 이러한 신진 사류의 조급한 개혁 의지는 오히려 중종과 훈구 세력들의 반발을 불러 ‘기묘사화’가 발생하였고, 조광조를 비롯한 사림 세력은 대부분 제거되었다. 이때부터 훈구 정치 시대의 말기적 현상인 외척 권신정치시대 공신 세력이 늙어 죽고 사림파의 과도한 개혁 주장에 염증을 느낀 왕이 등을 돌림으로써 정권은 외척 권신들의 손아귀에 들어가게 된다. 김안로․윤임․윤형원 등이 그들이다.
가 과도적으로 생겨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두산동아대백과사전
심윤홍, 「朝鮮時代史論講」, 교문사, 1986
이덕일, 「사화로 보는 조선 역사」, 석필, 1998
이성무, 「조선시대 당쟁사」, 동방미디어, 2000
김형광, 「인물로 보는 조선사」, 시아 출판사, 2002
박운규, 「우리 역사를 움직인 20인의 재상」, 미래M&B, 2000
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현암사,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