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전기 레포트

 1  [희곡] 전기 레포트-1
 2  [희곡] 전기 레포트-2
 3  [희곡] 전기 레포트-3
 4  [희곡] 전기 레포트-4
 5  [희곡] 전기 레포트-5
 6  [희곡] 전기 레포트-6
 7  [희곡] 전기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희곡] 전기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명대 전기의 명칭
2.명대 전기의 유래
3.명청 전기의 작품
(1) 명대 전기
(2) 명대 중기
(3) 명말 청초
4. 전기과 곤산강의 작품
(1)오대 전기 이후 전기의 침체
(2)곤강(崑腔)의 도입과 전기의 부분
(3)양진어 (梁辰魚)와 浣紗記
(4)심경(沈璟)과 탕현조(湯顯祖)
본문내용
2. 명대 전기의 유래
-남희; 극본인 동시에 공연양식이 됨
-명대 전기; 극을 위한 대본, 즉 Text의 기능만을 하게 됨

즉,, 남희는 연희 방식의 희곡으로 공연이 위주였으나, 명대 전기는 읽는 문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처럼 남희와 전기가 양식이 다르므로 성격상 많은 차이점을 보이게 되는데 가령 남희의 경우에는 무대 위에서 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내용을 전부 공연하게 되므로 “출(出)”이라는 것이 필요 없었으나, 명대 전기의 경우에는 작가의 취향에 맞게 작품에서 한 장면만을 떼서 공연하게 되므로 여기에서는 “출(出)”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작가 면에서도 차이가 나는데, 이전의 남희는 민간계층에서 나왔던 반면 명대에 이르러서 전기는 문인들이 즐겨 쓰게 된다. 따라서 남희가 윤창이나 합창을 하고 자유로운 양식으로 극을 표현한 것에 반해, 명대에는 문인 취향에 맞게 공연 양식이나 작품을 표현하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공연에 문인 취향이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가령 극을 표현할 때 부드러운 음악을 사용하고 구슬프고 아름답게 표현하고자 함은 작가층인 문인 취향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