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극사] 처용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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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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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처용가의 배경


2. 처용가의 성격, 주제
3. 사상의 전개
4. 고려시대 처용가의 특징
5. 처용가에 대한 다른 해석
6. 배경설화


7. 맺음말
본문내용
사상의 전개

8구체 향가는 대체로 2단락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노래는 내용상 세 단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단락인 1-4행은 노래가 불려지는 현장과 상황을 보여 주고 있으며, 5,6행의 둘째 단락은 '처용가'가 주사로서의 기능을 가지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단락인 7,8행은 이미 다른 사람의 여인이 되어버린 상황에 대한 체념으로 보기도 하며, 자신의 아내까지도 대상에게 바치는 관용적 표현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8구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심리 - 체념

▶개작되어 고려와 조선의 궁중 나례 때 연주된 이유 - 간사한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를 맞이하는 벽사진경의 노래.

▶처용의 생김새

원래 처용가의 배경설화에 따르면 역신이 처용의 얼굴이 그려진 곳이라도 가까이 하지 않겠다는 말을 하게 된다. 우리나라 무속의 '부적'의 기원일 것이다. 귀신도 무서워 멀리 떨어져나갈 정도라면 당연히 무서운 표정이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전해지는 '처용무' 중 처용탈은 원래 무서운 표정을 하고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나 '고려 처용가' 중 '有德하신 처용아바'의 구절대로 후대에는 유덕한 모습으로 바뀌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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