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졸업][인터넷여가] 인터넷상의 여가양태의 양면성 - 싸이월드와 디씨인사이드에서 나타나는 여가양태비교
정보사회의 이해 - 일상의 변화, 일의 변화, 소셜 서비스의 미래
정보매체 변화에 따른 시민운동의 양상에 따른 고찰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사회적 기초
2024년 1학기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 내용에서 관심 주제)
윤리적 의사결정,주관주의, 인간복제 윤리적 관점, 윤리적 문제, 사이버공간 윤리적 성찰, 정치권력 윤리적 근거, 포르노그래피 윤리적 정당성
사이버공간(인터넷) 의미와 특성, 사이버공간(인터넷) 3단계, 사이버공간(인터넷)과 사이버윤리, 사이버정체성, 사이버성폭력, 사이버공간(인터넷)과 아바타, 커뮤니케이션, 언어예절, 사이버공간과 세대, 네티켓
[교류][체육교류][문화교류][문화예술교류][방송교류][미디어교류]교류와 체육교류, 교류와 문화교류, 교류와 문화예술교류, 교류와 방송교류, 교류와 미디어교류, 교류와 정보교류, 교류와 경제교류, 교류 농업교류
[정보사회문제론] 정보(사이버공간,멀티미디어)사회의 문제점
[정보통신] 정보화의 사회적 파장
소개글
[정보윤리] 정보화사회와 윤리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특성
Ⅲ. 정보화 사회의 부정적 측면
Ⅳ. 정보화 사회의 정보 윤리의 과제
Ⅴ. 결론
본문내용
☞ 영화 ‘매트릭스’는 정보화와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과 기계와의 치명적인 대립구조를 가지고 만들어진 영화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받기 위한 로봇은 인간에 대한 갈등 속에서 결국 인간을 현실 세계에서 내몰고 인간의 정신은 로봇의 동력원이 된다. 또한 영화 속의 세계에서의 인간은 단순한 데이터의 합으로서 인식되고 정보의 조작과 회로 구조의 변화로 쉽게 다루어질 수 있는 존재로 인식된다. 단순히 한낱 영화의 내용이지만 정보화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가치와 인간성이 얼마나 무시되고 쉽게 사그러질 수 있는 가를 우리에게 시사해 준 영화이다.
정보교류의 발달과 과학문명을 발달로 인한 인간관계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는 인간의 가치존엄성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겠는가가 우리 조의 화두의 시작이였다. 인간의 가치관과 사고구조와 그와 더불어 타인과의 의사소통과 의사결정의 과정까지 정보화의 가속화와 과학의 발달은 이와 같은 인간의 정신적 영역에의 프로세스와 구조의 변화를 가져왔고 인간의 사고를 빠르고 즉흥적으로 만들었으며 수많은 의사결정의 과정을 상호전략적이고 복잡하게 얽힌 네트워크 속에서 상호주체들이 영향을 받도록 사회구조의 변화까지 일으켰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윤리적 사고 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프로그램의 빠른 변화와 발달에 우리의 의식수준과 그것을 다룰 제도는 그에 발맞추어 빠르게 업데이트 되어 갈 수 있겠는가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렇듯 사회전반적인 구조와 인간의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오는 정보화는 이전의 농경시대나 산업시대가 끊임없이 그것들의 존재의의와 방법과 제도들을 검토를 받아왔던 것처럼 새로운 사회의 패러다임과 인간 사회의 가치에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을 감안해 이전보다 더 철저하게 그것의 윤리 가치와 또한 정보화가 인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얼마나 인간 그 자체의 가치를 염두해 두고 발달해 가고 있느냐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