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세계화와 민족주의, 그리고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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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 세계화와 민족주의, 그리고 한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부
오늘날, 세계화와 민족주의

- 오늘날 우리는 어떤 세계에서 어떻게 살고 있는가?
- 세계화 시대에 민족주의의 미래에 대한 입장과 이론가들
세계화 시대에 민족주의는 약화/소멸될 것이다. (에릭 홉스봄, 마르크스주의자, 세계체제론)
세계화 시대에 민족주의는 여전히 존속할 것이다. (안소니 스미스)
- 세계화 속에서 민족주의는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제2부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한국 민족주의”란 어떤 것인가?

- 한국에서의 민족주의 전개과정
한국 민족주의의 기원에 대한 논의들
한국 민족주의의 전개과정
- 한국 민족주의의 특징
종족적 민족주의(ethnic nationalism)의 성격이 강하다.
반외감정으로 시작된 것이다.
각 시기별 주어진 역사적 과제들 속에서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반민족, 비민족주의자 지배세력 속에 민족주의세력은 설 곳이 없었다.
막연한 애국심으로 대중 속에만 남아 있다.
- 오늘날 한국에서의 민족주의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구체적인 사례
외국인 노동자
베스트셀러
촛불 시위
금 모으기 운동
월드컵과 붉은 악마
- 세계화 속에서 한국 민족주의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본문내용
◇ 오늘날 우리는 어떤 세계에서 어떻게 살고 있는가?

대기업에 취직한 연순이는 아침에 일어나서 커피를 마시고, 재즈를 들으며 출근을 한다. 점심으로는 간단하게 카레를 먹은 뒤, 도쿄 지사의 매출 상황을 체크한 후, 퇴근 후에는 자기 계발을 위해서 중국어를 배운다. 다분히 전형적일 수 있는 이 삶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우리만의 고유한 무엇은 찾아보기 힘들다. 모닝커피를 마시는 것은 미국적 습관이나, 그 원두커피는 자마이카로부터 온 것이다. 그리고 뉴올리언즈의 흑인음악과도 같은 재즈를 즐겨 들을 뿐만 아니라 인도의 전통 음식 또한 어색하지 않다. 전 세계로 전화를 걸고 이메일을 쓰는 데에는 시차조차 느껴지지 않으며, 이제 외국어 공부는 차라리 하나의 필수에 가까워졌다. 자기가 태어난 마을을 떠나지 않고 평생을 사는 사람이 태반이었던 전근대와 비교해볼 때, 가히 획기적인 변화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언어와 음식, 생활습관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영역들이 전부라 할 수 있을 만큼 세계화 된 것이다. 정치와 경제, 환경의 영역 또한 예외일 수 없다. 전 세계 시민들은 머리를 맞대고 환경 파괴를 고민하며, 가장 싼 생산기지를 찾아 국경을 넘으며, 자유와 평등의 가치를 수호하고자 한다.
정보통신기술과 수송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세계는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서게 되었고, 바야흐로 많은 결정과 행동들이 전 지구적으로 이루어지는 때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일찍이 시대적 흐름을 감지한 김영삼 정부는 “세계화”를 그의 기치로 내건 바 있다. 그리고 바로 여기, 이곳의 연세 캠퍼스에서도, “글로벌 라운지”가 있고, 곳곳에 “가자 세계로! 연세와 함께” 라는 구호가 위풍당당하게 자리하고 있지 않은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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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욱, 「민족주의・민주주의」, 박영사, 1979
베네딕트 앤더슨,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 도서출판 나남, 1991
안소니 D. 스미스, 「세계화시대의 민족과 민족주의」, 도서출판 남지, 1997
유명기, “외국인 노동자, 아직 미완성인 우리의 미래“, 당대비평 18호
정진웅, “붉은 물결 현상을 통해 본 욕망의 문화 정치학. 그 창조와 구성 사이” 당대비평 2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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