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1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1
 2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2
 3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3
 4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4
 5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해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서론
고령화 사회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임에 따라, 자연스럽게 노인과 관련된 의료보장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특히 일상생활을 홀로 영위하지 못할 수준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태라면 그 노인을 돌보는 가족들 역시 정상적인 사회의 참여 및 경제적인 참여가 어려워 빈곤 계층으로 전락하기 쉽다
이러한 가족의 기능은 보육 기능의 강화와 마찬가지로 사회에서 전문화 함으로써 분담하고 있는 것이 현 노인복지정책의 주요 흐름인데, 이는 현 가족들의 생활력과 향상성을 키워줄 수 있는 복지적인 대안이라고 해석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노인 역시 안락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누림으로써 안정적이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게 된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이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정리해본 이후, 가족 요양에서 보이는 문제사항과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본론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등장배경
의료보장 분야는 1981년 노인복지법의 제정 이후 노인건강문제의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건강보험제도와 의료급여제도가 본격적으로 발전되어 1989년까지 모든 국민에게 적용됨으로써 모든 노인들이 의료보장의 급여 혜택을 제공받게 되었다. 건강보험대상노인은 의료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의료급여 대상자인 빈곤노인은 무료 또는 적은 부담으로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 후 2008년부터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도입되어 중풍, 치매 등으로 고생하고 있는 노인에 대한 장기요양서비스도 시작되었다.
이는 사후적 서비스로서 신체적 정신적 기능상태만으로 적용여부가 결정되어 사전적예방적 서비스로서의 성격을 갖는 노인복지법과는 차이가 있다. 또한 장기요양보험제도의 도입은 서비스 공급체계에 있어서는 서비스 제공기관에 대한 재정지원방 식을 국고에서 사회보험으로 전환시켰고 그 비용도 포괄적 지원방식에서 서비스 대상자, 시간, 내용 등 실적에 따른 보험수가 지불방식으로 변화 시켰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방식도 독점 서비스공급체계에서 경쟁 적인 시장 체계로 바꾸어 놓았다
개념
우리나라의 노인장기요양보험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사회적 연대원리에 의해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로 정의하고 있다.
필요성
참고문헌
참고자료
양옥남외 3명,『노인복지론』,공동체,2009.
고준기,『사회보장법』(사회복지법제론),고시계사,2010.
이상윤,『사회보장법』,법문사,2012.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