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조사에 대해 정리하고,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수행한 논문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을 주 내용으로 하는 논문 분석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시오

 1  질적연구조사에 대해 정리하고,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수행한 논문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을 주 내용으로 하는 논문 분석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시오-1
 2  질적연구조사에 대해 정리하고,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수행한 논문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을 주 내용으로 하는 논문 분석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시오-2
 3  질적연구조사에 대해 정리하고,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수행한 논문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을 주 내용으로 하는 논문 분석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시오-3
 4  질적연구조사에 대해 정리하고,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수행한 논문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을 주 내용으로 하는 논문 분석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질적연구조사에 대해 정리하고, 질적연구조사방법을 수행한 논문 중 하나를 선정하여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을 주 내용으로 하는 논문 분석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질적조사연구 방법이란?
사회복지에서의 조사방법 및 연구는 자연과학의 연구 방법론을 따른다. 이는 연역적 연구와 귀납적 연구의 순환을 의미하는데, 우선 연역적 연구를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의 원인에 대해서 규명할 수 있는 효과를 발휘한다.
이를 통해 정책, 제도, 욕구 파악 등을 실시할 수 있는데, 사회 전반의 기저에 깔려 있는 문제들을 파악함으로써 적절한 정책이나 전달체계의 개선을 거론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론이다. 이는 대부분 통계 혹은 과학적 연구를 위한 조작적 정의를 세움으로써, 각 변수에 알맞은 연구 결과들을 도출해낸다는 점에서 매우 전문적인 역량이 필요하다.
물론 귀납적인 연구 방법에서도 전문성은 배제될 수 없다. 다만, 조작적 정의를 세우는 연역적 연구와 달리, 귀납적 연구는 면접, 실제 사례 수집 등을 통해 이론적으로 세워진 정책, 전달체계, 실천 방법의 현장 적용에 대한 문제를 논의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소하는 사례들을 나눔으로써, 실제 적용 현장에서 프로그램이나 모델링의 효과에 대해서 밝힐 수 있으며, 개선 사항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경험적 지식의 축적을 나누게 되는 것이다.
이 두 연구 과정이 상호 간의 혼합을 이룸으로써, 사례를 통해 이론의 효과성 혹은 수정사항을 알 수 있으며, 이론 및 현황을 파악한 자료들을 중심으로 하여 새로운 대책안을 마련할 수 있는 힌트를 얻어볼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인 발전을 위해, 사회복지조사에서 이르는 과학적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일이며, 질적연구를 통해 또한 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이 느끼는 문제 상황과 함께 개선 사항 혹은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실질적인 어려움에 대한 연구는 지속될 필요가 있겠다.
논문 연구 분석
논문 정보
김기호, 이주배경 청소년의 부적응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 현상학 방법의 행동과학적 변환을 통한 접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국내 박사학위 논문, 2014.
자료 수집 방법
연구참여자 선정
연구의 참여자는 부(父)나 모(母) 중 어느 한쪽이 사별하거나 이 혼, 별거 경험이 있고 난 뒤 1년이 경과 한 비행청소년으로 한정하여 선정했다. 또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부모상실을 경험한 이후에 본인이 직접 느끼거나 나타나는 심리적, 정신적, 신체적 변화와 생각들을 잘 서술할 수 있는 청소년들로 선정했다.
그 상세한 대상은 C지방법원 소년재판에 서 1호 처분을 받아 위탁가정인 K시 청소년회복센터에서 생활하는 청소년과 K시에 거주하는 남자청소년들 중에서 사별, 이혼, 별거 등의 부모상실 경험을 겪은 후 1년 이상 경과한 청소년으로 제한하여 10명을 선정하였다.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