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사] 신경향파 KAPF동반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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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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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로문학성립기의 문학론
2. 주요섭ㆍ최서해
3. 박영희ㆍ김기진
4. 이효석

1920년대 비평문학
1.초기의 작품평과 논쟁
2 프로문학 10년과 비평의 역할

참고자료
본문내용
3ㆍ1운동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인 조선의 해방운동에 있어서 하나의 분수령적인 의미를 갖는다. 일제의 끊임없는 탄압에도 불구하고 조선의 민족운동은 3ㆍ1운동을 기점으로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다. 그에 따라 민족주의, 자유주의, 진보주의적 집단들이 속출했다.
또한 사내, 장곡천 총독의 군국주의적 무단통치가 제등총독의 이른바 '문화정치'로 대체되어 각종 출판물이 간행되는 등 언론ㆍ출판 분야는 활기를 되찾았다. 특히 그것은 문예 방면에서 두드러져, 문예부흥이라고 할 만큼 각종 동인잡지가 발간되었다. 그러나 단기간에 서구 사조들이 유입됨에 따라 자연주의, 상징주의, 낭만주의 등이 혼재된 상태였고, 나아가 그 성격이 선명하지 못한 문예의 자유 방임주의적 색채가 두드러졌다.
그러나 사회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지식인층에서도 점차 민중의식이 고양되기 시작했고, 그러한 의식은 문예 분야에도 부분적으로 파급되었다
참고문헌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카프비평자료총서-2.신경향파시기의 프로문학 - 한기형, 임규찬
탈출기 -최서해 ,범우사
청년 김옥균 - 김기진, 문학사상사
한국현대소설 작품론 - 이재선, 조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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