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관입 시험

 1  표준 관입 시험-1
 2  표준 관입 시험-2
 3  표준 관입 시험-3
 4  표준 관입 시험-4
 5  표준 관입 시험-5
 6  표준 관입 시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표준 관입 시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실습 목표]
[시험 장치 및 기구]
[안전 및 유의 사항]
[실습 순서]
[관계 지식]
1. 결과의 정리
(가) 로드 길이에 대한 수정
(나) 토질에 의한 수정
(다) 상재 하중에 의한 수정
2. 결과의 이용
(1) 표준 관입 시험으로 판명되는 사항
(2) 모래의 상대 밀도와 N값과의 관계는 표2에 나타나 있다.
(3) 모래의 내부 마찰각 ψ와 N값과의 관계
(4) 점토 지반의 N 값에 의한 강도의 판정과 지지력 계산
(5) 또 N 값은 다음에 이용된다.
본문내용
(1) 표준 관입 시험의 간격
표준 관입 시험을 1회 시행하는 데 필요한 최소 깊이 45~50cm에, 예비타 15cm+시험타 30cm+여유 0~5cm이나 공벽의 보호 작업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50cm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은 어렵고, 75~85cm 간격을 최소 간격으로 보는 것이 좋다.
(2) 표준 관입 시험은 광범위한 정보 데이터의 유효성으로 보아, 선행 조사에는 최적의 방법이라 생각되어지나, 이외에도 기초 지반의 정밀 조사 방법으로서 크게 이용 가치가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지지층으로서의 조건을 상세하게 판정할 필요가 있으므로 깊이 방향에는 될 수 있는 한 조밀한 간격(50cm)으로 N값의 판정을 행하는 것이 좋다.
(3) 표준 관입 시험의 실용 심도는 현재 50cm 정도로 되어 있으나, 깊이가 깊을수록 로드 무게의 증가에 의한 타격 효율의 저하, 로드의 탄성 압축, 로드의 탄성 압축, 로드와 공벽의 마찰, 로드의 진동이 현저하게 일어남으로, 측정되는 N값은 과대로 되는 일이 예상된다. 깊이에 대한 N값의 수정을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에 대하여는 현재 정설이 없고, 금후 해결해야 할 과제로 생각된다.
(4) 표준 관입 시험의 토질에 대한 적용 범위는 꽤 넓고, 극히 연약한 점토에서 조밀한 모래덩어리까지 대개의 토층에 적용이 가능하나, N〉50의 조밀한 모래층과 고결한 토층에 대해서는 로드가 흔들리는 경우가 많고 박아 넣음도 곤란하게 된다.
특히 연약한 점토와 피트(Peat)에서는 로드의 무게만으로 또는 로드에 쇠뭉치를 실은 것만으로 타격을 가하지 않고도 30cm 이상 관입하는 일이 있으며, 이와 같은 경우는 다른 조사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정확한 강도의 판정은 할 수 없다.
(5) 지하수위 위의 심도라든가 점성이 없는 느슨한 사질토층 등에서는 시료가 완전히 채취도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때는 바로 스프링식 바스켓를 샘플러 선단부에 내장하여 탈락한 시료를 채추함으로써 토질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