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공자의 사상

 1  [역사]공자의 사상-1
 2  [역사]공자의 사상-2
 3  [역사]공자의 사상-3
 4  [역사]공자의 사상-4
 5  [역사]공자의 사상-5
 6  [역사]공자의 사상-6
 7  [역사]공자의 사상-7
 8  [역사]공자의 사상-8
 9  [역사]공자의 사상-9
 10  [역사]공자의 사상-10
 11  [역사]공자의 사상-11
 12  [역사]공자의 사상-12
 13  [역사]공자의 사상-13
 14  [역사]공자의 사상-14
 15  [역사]공자의 사상-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공자의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공자 활동 당시의 중국 상황

2. 공자(孔子)의 생애

3. 공자의 성격 및 인간관

4. 공자의 교육관

5. 개혁가 공자

6. 공자의 사상
① 인(仁)
(1) 대친(對親)의 인(仁)
(2) 대인(對人)의 인(仁)
(3) 대기(對己)의 인(仁)
② 의(義)
③ 공자의 정치사상
(1) 정명(正名)사상
(2) 덕치(德治)사상
④ 공자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유왕이 죽은 뒤 태자 의구는 동쪽의 성주로 도망가 B. C.770년 즉위하여 평왕(平王)이 된다. 이후 주왕 조는 성주에서 존속하다가 B. C.256년에 秦에게 멸망한다. 이 기간을 동주시대라고 부른다. 주왕실이 동쪽의 낙양에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왕조는 이전 서주시대의 영향력을 완전히 상실하고 오히려 실력을 가진 제후가 패권(覇權)을 다투는 시대가 된다. 따라서 실제로 동주시대의 종말은 주왕조의 멸망시기가 아니라 진이 천하를 통일하는 B. C.221년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 시대는 춘주·전국 시대라고도 한다. 그것은 이 시대 전반기 대부분의 역사가 『춘추(春秋)』라는 연대기에 , 후반기에 활약했던 외교가들의 언론을 중심으로 한 내용이『전국책(戰國策)』이라는 서적에 묘사되어 있기 때문이다.
『 춘추(春秋)』는 원래 노나라의 연대기였던 것을 공자가 편집하여 개정한 것이라 하는데 그 내용은 B. C.722년 노나라 은공(隱公) 원년으로부터 B. C.479년 애공(哀公) 16년까지의 사 건을 기록하고 있다.
춘추와 전국의 분기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한·위·조의 3家가 晉을 삼분하여 사실상 독립했던 B. C.453년을 그 분기점으로 보는 견해가 가장 설득력 이 있다. 따라서 『춘추(春秋)』이후에 30년 정도를, 또한 그 이전의 50년 정도를 더하여 춘추시대(B. C.770∼B. C.453)라 하고 B. C.452년 이후를 전국시대로 규명한다.
이렇게 춘추·전국시대의 두 시기를 구분해 보면 춘추시대에는 아직 명목적으로 주왕의 권위가 온전하여 서주 이래의 예적(禮的)인 제도가 다소나마 시행되고 있었다. 이에 비하여 전국시대에는 주왕이 완전히 권위를 잃고 이전의 예적 질서도 시행되지 않아 제후국이 서로 쟁탈을 반복했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시대에는 일관된 역사의 흐름도 발견된다. 그것은 분열로부터 통일로 향하는 움직임이다. 춘추시대에는 초기에 서주 이래의 제후국이 170여 개국이나 분립하고 있었으나 점차 제후국 상호간의 공방과 동맹을 통하여 패자에 통솔되면서 일종의 제후국연합을 이루 게 된다.
더욱이 그 과정에서 약소국은 점차 대국에 병합되어 주권이 없는 지방 도시로 전락하고 이에 따라 대국의 규모는 보다 확대되어 전국시대에는 진·초·제·연·한·위·조의 7대국으로 병합된다. 이리하여 진·한 제국에 선행하는 소제국의 대립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추이의 배후에는 지배집단 내부의 변질과 군주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관료제의 성립 이라는 요인이 작용했으며 특히 농업생산의 발전에 따른 농촌사회의 변화, 화폐경제의 발달, 상업의 성행이라는 측면도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요인들은 춘추·전국 시대를 통하여 일관되게 전개·발달되었던 것이다.
2. 공자(孔子)의 생애
유교의 개조(開祖)이자 동양에서 으뜸으로 꼽히는 지성선사(至聖先師) 공자는 성이 공(孔)이고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이다. 후세에서 그를 공자라고 통칭하나 자(子)라는 말은 당시에는 선생과 같은 남자에 대한 존칭이었다.
하고 싶은 말
공자의 생애와 사상 교육관등 조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여러부분이 있어서 다른 곳에도 활용하실수 있을겁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