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자료] 이차 자료분석의 개념과 장단점

 1  [이차자료] 이차 자료분석의 개념과 장단점-1
 2  [이차자료] 이차 자료분석의 개념과 장단점-2
 3  [이차자료] 이차 자료분석의 개념과 장단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차자료] 이차 자료분석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차자료] 이차 자료분석의 개념과 장단점
1. 이차 자료의 개념
비관여적 연구조사방법으로서 주요 방법 중의 하나는 기존에 나와 있는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하고자 하는 문제를 밝혀내는 것이다. 기존 통계자료로부터 연구에 필요한 실증자료를 도출하는 방법은 원래 수집된 데이터를 정리한 통계자료를 다시 분석한다는 의미에서 2차 분석(secondary analysis)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현재 국제기구들은 각종 이차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무역기구(WTO), 세계보건기구(WHO),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orld Bank), 국제노동기구(ILO), 유럽연합(EUROPA),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기구(APEC), UN 등에서는 각종 통계자료를 만들어 국가 간 비교가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에서도 통계청에서 정부의 주요 공식통계들을 산출하고 있는데, 주요 인구통계들, 예컨대, 출생률, 사망률, 인구이동, 기대여명, 인구추이 등을 산출하고 있고, 국민소득, 고용 및 임금, 산업생산 및 투자, 가계 및 소비, 무역, 통화, 물가지 수,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실업보험, 국민기초생활보장, 아동 노인 장애인복지서비스 관련 시설 및 운영 현황, 보건의료시설, 운영 및 입소자 이용자 현황, 사회복지시설, 운영 및 입소이용자 현황, 주택, 범죄, 문화, 교통, 재해 등 각 분야의 통계자료를 산출하여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한국개발원 등 국책연구소 및 민간연구소들 또한 다양한 연구자료와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2. 이차 자료 분석의 장단점
이차적 자료수집의 장점을 먼저 살펴보면 다름과 같이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첫째, 조사자는 평소 자신이 자료를 수집하는 데 쏟아야 하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기존의 자료 수집과정에서 발생하였던 편향이 이미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인정된 상태에서 자료가 가지는 한계점을 파악한 후 연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자료의 편향성을 인지한 상태에서 자료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자료수집과정 중에 클라이언트나 조사 대상자와 상호작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즉, 조사대상자에 미치는 영향과 반응성, 자료 수집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사 대상자의 권익을 해칠 가능성(사생활 침해, 익명성)에 대한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장점일 수 있는 것인데 장기간에 걸쳐 발생한 사회문제의 변화에 대한 분석과 비교조사가 가능하다.
반면 이차 자료 분석은 다음과 같은 단점들이 있다. 첫째, 이차자료를 이용하는데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로서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도와 관련된 문제가 있다. 먼저 이차자료는 분석에 활용하고자 하는 기존 자료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범죄 발생률의 경우, 경찰당국이 범죄에 대한 전쟁을 선포하고 법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한 특정한 시기의 범죄 발생률은 평소의 범죄 발생률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이 이미 존재하고 있는 통계자료를 활용하는 경우에 조사자는 2차적 자료의 신뢰성에 항상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야 한다.
특히, 시간적, 지역적, 국제적인 비교연구를 수행할 때는 관련통계자료에서 사용되는 개념의 정의 및 계산방법 등이 일치하는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서, 지역단위의 사회보장비 지출과 비교에서 사회보장비의 항목이 지방자치단체마다 다소 다르게 편성되어 있다는 점에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정책의 변화에 따라 사회복지대상자가 매우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하는데 이는 정책의 변화에 따른 것이지 실질적 사회복지대상자의 감소 증가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