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심설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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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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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글

본문

1. 심설논쟁의 배경과 문제의식
1.1 심(心)에 대한 의미
2. 주자학의 심(心)
3. 이황과 이이의 심(心)
4. 화서학파 ― 이항로
5. 화서학파와 간재학파 ― 유중교와 전우
6. 화서학파
6.1 마음이란?
7. 간재학파
7.1 마음은 ‘기’이다
8. 한주학파
8.1 마음은 ‘리’이다
9. 심설논쟁을 벌인 학자들
9.1 유중교(柳重敎)
9.2 이항로(李恒老)
9.3 김평묵(金平默)
9.4 이진상(李震相)
9.5 기정진(奇正鎭)

맺는 글

본문내용
1. 심설논쟁의 배경과 문제의식

주자학의 이론 구조에서 볼 때 心說논의가 갖는 중요성은, 주자학이 단순히 존재론적 논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있다. 그것은 심에 관한 논의가 현실의 윤리적 삶과 연관되어 있으며, 이러한 심설의 정립과 함께 ‘거경궁리(居敬窮理) 거경과 궁리의 두 강목(綱目)을 말한다.
《근사록(近思錄)》에 “수양(修養)은 모름지기 경(敬)으로써 하여야 하고 진학(進學)은 치지(致知)에 달려 있다”고 하였다.
거경의 경(敬)이란, 주일무적(主一無適)으로서 마음을 한 군데에 집중하여 잡념을 버리는 것을 말 한다. 그러나 그것은 내면적인 집중만이 아니고 외면적으로도 엄숙한 태도라야 한다. 주희(朱熹) 는 2정자(二程子:程顥와 程의 형제)를 계승하여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서 정좌(靜座)를 권하였다.
궁리란, 이른바 격물치지(格物致知)이며, 그 방법으로서는 박학(博學) ·심문(審問) ·신사(愼思) ·명변 (明辨) ·독행(篤行)을 들었다.
거경과 궁리는 수레의 두 바퀴와 같이, 또 사람의 두 발과 같이 함께 있어야 비로소 인(仁)을 실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라는 주자학의 학문 방법론이 완성을 보게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주희에게서 심이 발하지 않았을 때의 공부, 즉 거경은 심이 발했을 때의 공부 즉 궁리의 전제이며, 그것은 쇄소, 응대, 진퇴와 같은 외재적 규율을 따름으로써 주체 의식을 확보한다는 형태로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현실에서의 일상적 예 규범은 심설 논의를 통해 그 형이상학적 이론 근거를 갖게 되고 그 당위성을 확보하게 된다. 그런데 주희에게서 심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되고 있다. 첫째는 기로서의 심이다. 둘째는 심과 정을 통합하는 것으로서의 심이다. 이 경우 두 측면은 논의의 각도를 달리해서 설명될 수밖에 없다. 이는 윤리의 존재론화라고 하는 주자학의 특성 때문으로, 이러한 특성은 주자학의 이중적 논의 구조(리 일원론을 지향하면서도 리기 이원론의 논의 구조를 이루고 있다거나 가치의 문제를 존재론화시키는 것 등)를 이루는 주된 요소이다.
참고문헌
한국철학사상사 지음,『강좌 한국철학기정진(奇正鎭)』, 예문서원, 1995.
한국철학사상사 지음,『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6.
황의동 지음,『한국의 유학사상』, 서광사, 1995.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이야기 한국철학 - 우리철학의 새로운 전개2』, 풀빛, 1996.
한국브리태니커 사전 참조
華西學派의 心性論爭에 對한 考察(吳錫源, 道原柳承國博士華甲紀念論文集 東方思想論攷,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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