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 논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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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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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의 태극 논쟁
2. 조선의 태극 논쟁의 발단
3. 이언적(1491-1533)의 태극․이기론과 경학사상
4. 조한보・손숙돈과 이언적의 태극논쟁
5. 태극 논쟁의 내용과 전개
5-1.첫째 논쟁
5-2. 둘째 논쟁
5-3. 셋째 논쟁
5-4. 넷째 논쟁
6. 태극 논쟁이 한국 철학사에서 차지하는 의의
7. 태극 논쟁의 사회, 역사적 의의
8. 태극 논쟁의 보편적 의의
9. 맺 음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신유학이라고도 불리는 송대의 성리학은 북송5자인 주돈이,장재,소옹,정호,정이를 거쳐 주희에 의해 집대성되었는데, 주희는 이 과정에서 육구연과의 철학적인 의미를 담은 사상논쟁을 하게 되며 주륙 논쟁 혹은 아호사에서 시작된 논쟁이라 하여 아호논쟁이라고 불리게 된다. 1183년 육구연의 제자였다가 주희의 제자가 된 조립지의 묘표에 쓴 주희의 글이 발단이 되어 두 사람 사이의 학문 논쟁이 이어지게 된다.
논쟁의 주제는 크게 첫째 태극도설이 주돈이가 지은 것인가를 따지는 문제, 둘째 무극이태극(無極而太極)에서 무극이라는 표현의 필요성 여부 문제, 셋째 극(極)의 개념 문제, 넷째 태극도설의 연원문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주돈이의 저작 여부문제를 보면 육구연의 형 육구소의 견해에 바탕을 두고 주돈이가 저자가 아님을 주장하면서 그 근거로 태극도설은 주돈이의 저작인『통서(桶書)』와 사상적 견해가 다름을 주장하면서 통서에는 태극만 언급할 뿐 무극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음을 이야하며 또한 그의 제자들인 정호, 정이 형제도 태극도설에 대해 말하지 않음을 언급한다. 이에 대해 주희는 주돈이의 벗인 반흥사가 쓴 묘지명에 주돈이가 지은 것으로 쓴 점을 들어 주돈이가 저자임을 주장한다.
둘째 무극의 필요성에 대해 주희는 필요하다는 입장이며 육구연은 필요없다는 입장이다. 육구연의 견해를 보면 그는 태극도설에서 무극에 대한 언급이 없음을 볼 때 이미 그는 자기주장이 옳지 않음을 알았다. 『주역대전』,『서경』,『홍범편』등에서는 태극과 황극에 관해 언급할 뿐 무극은 말하지 않음은 태극이 곧 온갖 변화의 근원임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태극 위에 무극을 놓는 것은 상위에 상을 놓는 격이다.
참고문헌
한국철학사상연구회『강좌 한국철학』(예문서원, 1995)
한국철학사상연구회『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예문서원, 1995)
중국 북경대 철학과 연구실『중국철학사 3』(자작 아카데미,1997)
한국동야철학회 편,『동양철학의 본테론과 인성론』(연세대학교출판부,1982)
『중국철학문답』,황희경. 황성만 옮김(한울, 1991)
중국철학연구회,『논쟁으로 보는 중국척학』(예문서원, 1994)
브리태니커 세계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