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대체에너지

 1  [에너지]대체에너지-1
 2  [에너지]대체에너지-2
 3  [에너지]대체에너지-3
 4  [에너지]대체에너지-4
 5  [에너지]대체에너지-5
 6  [에너지]대체에너지-6
 7  [에너지]대체에너지-7
 8  [에너지]대체에너지-8
 9  [에너지]대체에너지-9
 10  [에너지]대체에너지-10
 11  [에너지]대체에너지-11
 12  [에너지]대체에너지-12
 13  [에너지]대체에너지-13
 14  [에너지]대체에너지-14
 15  [에너지]대체에너지-15
 16  [에너지]대체에너지-16
 17  [에너지]대체에너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너지]대체에너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빙축열시스템
@연료전지
@ 바이오매스
@바이오가스
@ MHD 발전
@핵융합발전
@수소 에너지(Hydrogen Energy)
@ 폐기물 에너지
본문내용
영화 ‘The Day After Tomorrow`를 보면 CO의 증가로 인해 오존의 파괴가 일어나 지구 온난화 현상이 가속화되어 해수면이 상승하고 극지방의 빙화가 녹아서 멕시코 만류의 유입되면 북대서양의 염분함유가 떨어지고 밀도가 낮아져 해류가 하강하지 못하여 따뜻한 해류가 흐르지 않아 서부유럽이 점점 추워져 세계적인 해류가 바뀌고 극심한 기압 차로 인해 거대한 허리케인을 형성하게 되어 온 지굴ㄹ 빙하시대로 만들어 버린다. 이 영화가 시사 하는 바는 세계는 인간들의 이기심의 산물인 환경오염과 자원고갈 등으로 고통 받고 있고 이로 인해 결국은 파멸할 것이라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The Day After Tomorrow’가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 이지만 전혀 신빙성이 없지는 않다.
우루과이 라운드 이후 그린라운드가 새로운 무역규제 장벽으로 등장하면서 국제환경협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1933년부터 1990년에 이르기까지 체결된 국제환경협약은 150여 개에 달하고 있다.1992년 6월 리우회의에서 채택되어 1994년 3월부터 발효된 ’기후변화에 관한 유엔 기본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에서는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의 방출을 제한하여 지구온난화를 방지하자고 제시하였다.
또한 세계적으로 많이 쓰이는 에너지들을 보면 석유는 앞으로 40년 전후로 다 고갈되며 천연가스는 60년 전후로 다 써버리게 되고 석탄은 200년 안에 다 고갈될 전망이다. 미국이 왜 이라크를 침공했을까? 여론조사 결과 한국인 절대 다수가 석유확보를 위해 미국이 전쟁을 일으켰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도 전쟁의 원인으로 석유를 꼽는 사람이 다수이다. 미군이 인류의 문화유산이 보관되어 있는 바그다드 국립박물관의 약탈을 방관하면서도 유전보호를 위해서는 치밀한 작전을 벌였다는 점에서, 미국이 이번 전쟁을 치르며 석유에 얼마나 신경을 썼는지를 알 수 있다.
그리하여 우리가 지금 배우고 있는 ‘에너지공학’ 이란 학문은 에너지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써서 대체 에너지가 완전히 일반화 될 때 까지 에너지고갈을 지연 시키고 그러면서 환경오염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교수님께서 내어 주신 연구과제 항목을 보더라도 환경오염을 줄이는 방법이라든지,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라든지, 대체에너지를 조사하는 것 이였다. 여러 가지 연구 과제 항목들은 환경오염을 없앨 수 있고, 자원고갈에 대한 걱정이 없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목적이라고 말하는 것들 이였다.
최근 국제석유가격이 급등하면서 사회적으로 대체에너지의 필요성이 급격히 부각되고 있다. 특히 에너지원을 대부분을 해외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대체에너지개발이 국가의 사활을 좌우하는 명제로 부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