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장애] 틱장애

 1  [행동장애] 틱장애-1
 2  [행동장애] 틱장애-2
 3  [행동장애] 틱장애-3
 4  [행동장애] 틱장애-4
 5  [행동장애] 틱장애-5
 6  [행동장애] 틱장애-6
 7  [행동장애] 틱장애-7
 8  [행동장애] 틱장애-8
 9  [행동장애] 틱장애-9
 10  [행동장애] 틱장애-10
 11  [행동장애] 틱장애-11
 12  [행동장애] 틱장애-12
 13  [행동장애] 틱장애-13
 14  [행동장애] 틱장애-14
 15  [행동장애] 틱장애-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동장애] 틱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틱장애의 정의
2. 틱장애의 분류
3. 진단
4. 역사
5. 역학
6. 원인론.
7. 임상양상
8. 임상적 평가
9. 감별진단
10. 치료
11. 경과 및 예후

Ⅲ. 결론



본문내용
1. 틱장애의 정의

틱(tic)이란 급작스럽고 반복적으로 근육이 수축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불수의적이고 어떤 경우에는 정상적인 행동으로 보이기도 한다. 리듬이 없고 목적을 띠지는 않지만 마치 목적을 갖고 행하는 행동과 유사해 보인다.

* 불수의적이다. 고의로 즉,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니다. 이 점을 부모나 교사는 특히 명심해야 한다.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니므로 화를 내거나 나무라거나 하는 것은 해롭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변한다. 마치 파도가 밀려오듯이 어느 날 증상이 심해졌 다가 며칠 뒤에서 잠잠해지는 식으로 증상의 정도가 변화가 많다.* 증상을 보이는 해부학적 위치가 자꾸 변한다. 어느 날은 눈을 깜빡이다가 며칠 후에는 코를 킁킁거리는 식으로 증상의 종류가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 증상이 생기기 전에 불쾌한 감각이나 느낌이 있고 틱 행동을 하고 나면 완화된다. 많은 아이 들이 이런 경험을 이야기한다.
* 스스로 노력하면 일시적으로는 틱의 증상을 억제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일부러 그러는 것 아니냐, 습관이다, 혹은 관심을 끌려고 그런다는 오해가 많다.
*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악화된다. 시험볼 때, 책을 읽을 때, 남 앞에서 발표할 때 증상이 심해진다.
참고문헌
신성웅 외 4인(2001). 만성 틱장애 뚜렛씨 장애의 임상특성.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제12권 1호.
육기환(2000). 틱장애에서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 또는 강박장애의 공존에 따른 틱증상의 심 각도와 혈장 Homovanilic Acid와 5-Hydroxyindoleacetic Acid 농도와의 상관관 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오은영․이명수․이정은(2000). 만성 틱장애와 뚜렛증후군 아동과 청소년에 있어서의 리스페리돈 치료 효과 및 안정성에 관한 연구. 생물치료정신의학지 6권 제2호.
조수철 외 10인(2005). 틱장애. 서울대학교출판부.
최영.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홈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