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고전강독]연암 박지원의 남긴 글들을 중심으로 하여 법고창신론(法古創新論)에 대해 서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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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문고전강독]연암 박지원의 남긴 글들을 중심으로 하여 법고창신론(法古創新論)에 대해 서술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法古'와 '創新'의 두 개념 - 『楚亭集序』의 분석
3. 法古創新論
(1) 法古重視論
(2) 創新自寫論
4. 朴趾源 詩評의 法古創新論
1). 현실관
5. 맺음말
본문내용
天地萬物은 끊임엇이 生成死滅을 계속하는 存在이며, 시간의 흐름은 어제의 光輝와 오늘의 光輝가 다르다는 사실을 强調하고 있다. 이런 變化에 맞추어 문장도 새롭게 변화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獨創的으로 글을 쓰기에는 荒誕하고 괴벽한 소리에 빠질 우려가 많으므로 글을 과거 聖賢들의 글 곧 古文의 典據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法古以知變 하고 創新而能典'이 文章을 쓰는 데 原則이라고 연암은 강조하고 있다.
前代 聖人들의 생각이 百世後 聖人이 다시 出現하기까지에는 終焉되지 않으리라는 자세로 開創되기 위해서는 古文에 바탕을 둔 善變의 創新이 계승되어야 하며, 이렇게 될 때 후대 聖人에 의해 계승 발전된 것을 前代 聖人이 다시 살아나와서도 異議를 가하지 않으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옛것에의 악착스런 墨守도 주제넘은 無視도 君子는 따르지 않는다 하면서 朴齊家에게 古文에 抱泥되지 않는 것을 칭찬하면서도 立論이 지나치게 높아 不經에 빠질 위험성이 있다고 忠告하여 차라리 옛것을 본받으려다가 固陋하게 되는 것이 낫지 않을까를 권할 만큼 創新의 어려움을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1. 具敎賢, 『중국어문학논집 』제22호 「公安派와 朴趾源의 文學理論 比較 」, 中國語文學硏究會, 2003
2. 吳壽京, 『漢文學硏究 』10 「法古創新論의 개념에 대한 검토 :朴齊家의 '詩學論'과 관련하여 」, 啓明大學校啓明漢文學會, 1995
3. 申蘭秀, 『燕巖小說의 敍述技法 硏究』, 中央大 敎育大學院 석사학위논문, 中央大 敎育大學院, 1987
4. 宋永淑, 『조선후기 시평의 전개양상 : 민족의식을 중심으로』, 檀國大 大學院 석사학위논문, 檀國大 大學院, 1995
5. 문정자, 『이서와 이광사의 예술론 연구』, 檀國大 大學院 박사학위 논문, 檀國大 大學院,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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