쥘 베른 작품에 나타나는 현실과 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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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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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쥘 베른의 생애와 시대
2. 쥘 베른 작품 속의 현실과 진보 가능성
2.1. 쥘 베른 작품에 나타나는 현실
2.2. 쥘 베른의 작품들이 환상성을 가지는 이유
2.2.1. 『80일간의 세계일주』
2.2.2.『지구에서 달까지』

결론







본문내용
상상이 없는 인간의 삶을 상상할 수 있는가? 일상을 조금만 돌아보면 우리가 하루에도 얼마나 많은 상상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상상은 때로 인간의 감정을 뒤흔들거나 이성 활동을 돕기도 한다. 인간은 당장 다음 날 벌어질 일들을 상상하기도 하지만, 광범위하게는 인간의 과거가 어떠했을지, 또 미래가 어떠할지에 대해서 상상한다. 이렇게 상상하는 내용의 규모를 키웠을 때 인류에게 상상이 가지는 의미는 이 단어의 일상적인 쓰임새와 의미를 뛰어넘는다. 상상은 종교를 태어나게 했고, 예술이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새로운 과학적 가설을 세우게 하여 과학이 발전하는 데 힘을 북돋웠다. 창의력이 중시되고, 서로가 서로의 틀을 깨어 반향을 일으키는 현대에 이르러 상상력은 인류의 발전 원동력에 있어 그 입지를 더욱 굳히고 있다.
한편 인간의 상상이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인간은 지구라는 환경적 조건에 처해 있고, 아무리 개개인의 삶이 다양하다고 해도 인간이 공유하는 물질세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현상에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상상은 경험에 뿌리를 둘 수밖에 없다. 인간이 상상하는 내용은 그 주체가 인간이라는 점에서 이미 완전히 인간의 현실과 동떨어질 수 없다. 우리가 ‘비현실적’이라는 표현을 쓸 때에도 ‘현실적’이라는 그 대립되는 표현을 전제에 둔다. 현실이 존재하지 않으면 비현실적이라는 개념 또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비현실적인 상상을 할 때, 그 상상 또한 현실과 어떻게든 연결점을 갖는다. 게다가 어떤 시점에서 비현실적으로 간주되었던 상상은 순식간에 현실화된다. 이 때 이 상상은 더 이상 상상이 아니게 된다. 설명을 돕기 위해 급진적인 영화 기법으로 이름을 날렸던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1930-)의 말을 빌고자 한다. “어떤 경우에든 실생활과 비현실성은 분리될 수 없다. 실생활로 시작할 때 그 뒤에 숨은 비현실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며, 비현실성으로 출발할 때도 마찬가지다.” 리처드 라우드,『장 뤽 고다르』(한상준 역), 예니, 1991, p.59.

참고문헌
- 작품
Jules Verne, Le tour du monde en 80 jours, Bookking International, Classique français, 1994.
쥘 베른, 『지구에서 달까지』,(김석희 역), 열림원, 2005.
쥘 베른, 『80일간의 세계일주』(김석희 역), 열림원, 2003.
- 작가에 대한 연구서
장 폴 드키스,『쥘 베른, 진보를 꿈꾸다』(김주경 역), 시공 디스커버리, 2005.
- 해당 시기에 대한 일반 연구
스티븐 컨, 『시간과 공간의 문화사』(박성관 역), 휴머니스트, 2004.
박상환, 『서양 문화사』, 창문각, 2005.
박영재, 최갑수, 『세계사 연대기』, 역민사, 2004.
J. 네루,『세계사 편력2』, (곽복희․남궁원 역), 일빛, 2004.
- 기타
리처드 라우드,『장 뤽 고다르』(한상준 역), 예니, 1991.
필립 K. 딕,『마이너리티 리포트』(이지선 역), 집사재, 2002.
볼프강 쉬벨부쉬,『철도여행의 역사』(박진희 역), 궁리출판, 1999.
박영미. 「환상문학의 정치성 연구」. 연세대학교 : 석사논문. 2000. p.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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