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의 실태와 체벌의 문제점 및 대체방안

 1  체벌의 실태와 체벌의 문제점 및 대체방안-1
 2  체벌의 실태와 체벌의 문제점 및 대체방안-2
 3  체벌의 실태와 체벌의 문제점 및 대체방안-3
 4  체벌의 실태와 체벌의 문제점 및 대체방안-4
 5  체벌의 실태와 체벌의 문제점 및 대체방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벌의 실태와 체벌의 문제점 및 대체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체벌의 유형
(2) 체벌의 실태
(3) 체벌에 대한 두 가지 견해
1) 찬성하는
2) 반대하는 입장
(4) 체벌에 대체해서 해 볼만 한 것들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체벌이란 일정한 교육목적에서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벌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나 규칙 위반 등에 대해 벌을 가함으로써 그 비행을 억제하고 교정하려는 것입니다. 공동생활에 질서를 유지하고, 주입식 교육과정에 길들이기 위해서 권위주의적인 통제가 필요했고, 체벌은 그사이 이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학교체벌에 대한 아무런 명문규정이 없는 상태에서, 때론 과중한 체벌이 ‘폭력행위’로 간주될 정도로 원성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최근 이러한 과중한 체벌에 대해 규제하기 위해서 일정한 규정이 마련되었지만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확실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조는 이러한 체벌 문제점에 대해서 논의를 해봄으로써 그해결책을 찾아 보고자 합니다.
2. 본론
(1) 체벌의 유형
체벌은 크게 직접적 체벌과 간접적 체벌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직접적 체벌은 특정한 행동을 제지하거나 수정하기 위하여 교사가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으로 물리적 도구나 신체 일부분을 이용하고, 간접적 체벌은 직접적 접촉은 없으나 무릎을 꿇린다거나 오래 서 있기 등의 방법으로 고통을 가하는 것입니다.
(2) 체벌의 실태
현행 법령상 체벌은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허용되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교육부는 일선학교에서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의 체벌에 대해서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민주적 합의에 기초하여 사회통념상 합당한 범위내에서 학교규정에 명시하여 시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학생에 대한 지도방법에 대한 결정은 교사가 전문성과 교육적 소신, 양심에 입각하여 선택할 문제이나, 교육 수요자인 학생 및 학부모에 의해 이의가 제기되고, 그 방법이 교육적으로 보아 무리하다고 판단될 경우 교육부에서는 그 내용을 시·도교육청에 통보하여 진상을 조사하도록 조치할 것입니다. 김경회,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12.30, 121쪽.
【 울산시교육청 폭력 교사 싸안기 빈축 】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울산시 강북교육청이 아이들이 교사의 폭력에 시달리고 있다는 학부모들의 항의성 투고가 잇따르는 데도 불구 학부모들이 실명을 밝히지 않아 조사를 할 수 없다며 미온적으로 대처해 빈축을 사고 있다.
4일 울산시 중구 Y초등학교 학부모들에 따르면 1학년 담임교사 L씨가 아이들을 주먹이나 실로폰 채 등으로 폭행을 하고 비인간적인 대우를 하고 있다며 지난달 말 부터 3차례에 걸쳐 교육청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등에 글을 올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경회,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4.12.30.
김호권·이성진·이상주,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교육과학사, 2005.04.30.
William Glasser, 『좋은 학교』, 한국심리상담연구소, 2001.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