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봉사 활동) 자원봉사 활동 후기

 1  (사회 봉사 활동) 자원봉사 활동 후기-1
 2  (사회 봉사 활동) 자원봉사 활동 후기-2
 3  (사회 봉사 활동) 자원봉사 활동 후기-3
 4  (사회 봉사 활동) 자원봉사 활동 후기-4
 5  (사회 봉사 활동) 자원봉사 활동 후기-5
 6  (사회 봉사 활동) 자원봉사 활동 후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봉사 활동) 자원봉사 활동 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음악치료의 정의와 역할

Ⅱ.음악치료의 방법
A. 즉흥연주의 경험
(1) Nordoff-Robbins Model의 창조적 음악치료(Creative Music Therapy):
(2) Priestly Model의 분석적 음악치료(Analytical Music Therapy):
(3) Riordan-Bruscia Model의 경험적 즉흥연주(Experimental Improvisation Therapy):
(4) Orff 또는 Bitcon이 모델이 된 임상적 올프즉흥음악치료(Orff Improvisation Models):
B. 재창조 연주의 경험
C. 창작적 경험 창작적 경험
D. 감상적 음악경험 감상적 음악경험

Ⅲ.사회봉사활동을 하면서..(음악치료활동)

Ⅳ.아쉬웠던 점..

Ⅴ.배울점..

Ⅵ.바라는 점..
본문내용
* 기관소개: 고려신경정신과의원
Ⅰ.음악치료의 정의와 역할
정신과에서의 음악치료는 약으로 증세를 조절하는 사람이 그들의 병으로 당면한 사회적, 행동적인 문제들을 교정하며 개선해 가는데 기여한다. 특별히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법과 환경을 다스리는 법, 그리고 감정표현을 돕는 등 다양한 접근을 하게 된다.
정신과에서 적용하는 음악치료의 방법은 활동단계에서 볼 때 크게 3가지 유형으로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각 단계에는 특정한 치료적 목적들을 가지고 시행된다.
첫 째는 활동중심의 지원적인 음악치료 단계이다. 클라이언트는 활동의 경험을 통해 치료적 목적이 달성되는데 관련되는 치료적 목적은, 활동참여를 증가시킴, 동료들과 협동심을 증대시킴,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킴, 주의력을 증가시킴, 방향성 또는 지시를 따르는 행동을 향상함, 현실감을 높임 등이 있다.
두 번째는 재 교육적인 음악치료 단계이다. 클라이언트는 음악활동으로 야기된 주제나 문제를 대화하거나 음악적 과정을 통해 인식하고 행동을 개선시켜나가게 된다. 관련된 치료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자신감을 증대시킴, 여가기술을 발달시킴, 지금 여기에 적합한 행동을 증가시킴, 현재의 행동에 대한 내관을 높임, 부적절한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킴, 감정을 서로 나눔, 자의식을 높임, 문제의 원인에 대한 내관을 높임 등이다.
세 번째는 재조직으로서의 단계인데 주로 무의식의 부분이나 현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과거에 대한 해결을 통해 정신구조를 재조직하려는 것이다. 관련된 치료적 목적은, 억압된 문제들을 상대함, 무의식에 관련된 문제를 다룸, 유아/아동시절을 현재행동에 대해 관련시킴 등이다.
정신과의 음악치료 적용원리는 앞서 설명한 정서수정의 원리와 함께 개스턴, 시어저의 음악치료원리 그리고 심리치료에서 적용되는 원리들로 구성된다. 치료방법은 음악치료의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며 재조직 단계에서는 GIM이나 즉흥연주를 포함한 음악심리치료방법이 사용된다.
Ⅱ.음악치료의 방법
음악치료는 치료사가 치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속에서 음악을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 때 치료의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와 관련되는 음악외적인 목적이 되며 결코 음악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는 않는데 이것이 음악교육과 다른 점이다. 그래서 음악치료사는 치료를 하기 전에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증상을 정확히 파악한 후 이에 맞는 치료적 중재를 먼저 계획한 후에 시행하도록 한다. 치료사가 임상중재를 시작하면 클라이언트는 음악적 경험을 하게되는 데 이 때 자신의 행동변화와 관련되는 치료적 상황을 다른 말로 "의미있는 음악적 경험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음은 음악치료에서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음악적 경험의 4종류를 소개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