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고전 소설의 주변 문예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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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고전 소설의 주변 문예 양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설화(說話)
⑴ 설화와 소설의 비교
⑵ 소설의 근원으로서 설화
⑶ 구조의 유형과 공통성
⑷ 양식적 상호 영향
⑸ 설화의 소설화 과정
⑹ 신화, 전설, 민담의 소설화 과정
3. 전(傳)
⑴ 좌구명의 전체
⑵ 서사문학으로서의 전의 출현
⑶ 역사적 변모 과정
⑷ 전의 소설화 과정
⑸ 전이 고소설화 된 이유
⑹ 전과 고소설의 비교
⑺ 전의 형식적 변모
⑻ 장르상의 관계
⑼ 형식상의 관계
⑽ 내용상의 관계
4. 야담(野談)
⑴ 야담이란?
⑵ 유몽인의 어우야담(於于野談)
⑶ 3대 야담집
⑷ 야담의 소설화 과정
5. 판소리
⑴ 판소리의 기원
⑵ 형성된 시기
⑶ 판소리 사설의 특징
⑷ 판소리의 발생
⑸ 판소리와 고소설의 비교
⑹ 판소리의 소설화 과정(판소리계 소설의 형성)
⑺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
본문내용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에 관하여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이것은 근원설화를 바탕을 소설이 먼저 형성되고 그 뒤에 판소리가 형성되었다는 소설 선행설과, 근원 설화에서 판소리가 형성되고 그 뒤에 소설이 형성되었다는 판소리 선행설로 요약된다. 김태준은 옛날 이야기책, 소설이 광대들에 의하여 판소리로 개작되어 부려졌다는 것으로 소설 선생설을 주장하였다. 정노식은 이 무녀의 굿에서 광대의 창극조로 변천하고 이것이 어느 문호의 손에 의해 소설화되고 그 뒤 많은 사람의 손에서 부연되어 오늘읜 걸작 이 완성된 것이라 하였다.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에 관한 논의는 판소리계 소설의 원작자를 누구로 보느냐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소홀히 할 수 없다. 판소리가 선행한다고 볼 경우, 판소리가 독창성을 갖게 되고 소설은 단지 판소리 사설을 정착시켜 정리한 것이 되고 만다. 반대로 소설이 선행한다고 볼 경우, 판소리는 단지 소설을 각색한 것이 되어 광대들은 소설을 연희하는 배우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 그친다. 판소리 선행설에서는 판소리 창자인 광대를 작자로 보게 되고, 소설 선행설에서는 소설의 작자를 따로 인정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참고문헌
김광순(2004), 『한국고전문학사의 쟁점』, 새문사 ; 서울
김태준(1993), 「고소설과 인접 문예양식」, 『고소설사의 제문제』, 집문당 ;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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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양난이후 조선사회의 모습은 많은 변화를 맞게 된다. 그 중에 눈여겨볼 것이 서민의식이 성장과 소설 작품의 대거 출현이다. 전기의 중세적 가치 질서가 혼란한 가운데 민중들이 기존 사회의 질서에 대한 각성을 하기 시작하고, 그 현상은 문학에서도 나타나게 된다. 무엇보다도 민중들의 작품 창작이 활발해지게 되었는데, 가장 활발했던 분야가 바로 소설이었다. 조선 시대에 창작된 소설들은 여타의 문학 장르와 비교해 보았을 때, 독자적으로 형성되었다고 보기 어려우며, 특정 문학 장르만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기에도 어려울 정도로 많은 문학 장르와의 공통점들이 나타난다. 이 글에서는 이 점을 중심으로 고전소설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다른 문예 양식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