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계획안] 전통문화 `한복과 천연염색`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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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업계획안] 전통문화 `한복과 천연염색` 계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한복의 역사
1. 의복별 역사
♡ 한복의 장신구
♡ 한복의 특징
♡ 한복과 예법
♡ 한복과 양복
♡ 한복과 기모노
♡ 중국 복식 - 치파오
♡ 천연염색
Ⅲ. 결론 및 소감
본문내용
1. 비녀와 뒤꽂이

한복에 어울리는 헤어스타일로 가장 무난한 것이 올림머리, 즉 업스타일들이다. 머리가 짧은 경우에도 달비라고 하는 부분 가발을 이용하기도 한다. 비녀는 뒤쪽에서 가지런히 모아 정리한 쪽머리를 가다듬고 고정하는 역할 외에 장식적인 의미가 크다. 비녀의 재료로는 금,은, 나무, 백동, 산호, 옥 등 매우 다양한데 과거에는 사용된 재료와 길이 등을 통하여 신분의 고하를 알 수 있었다. 비녀는 볼록하게 장식된 잠두 부분과 몸체로 나뉘며 잠두 부분의 장식이 비녀의 멋을 결정한다. 왕실 여인네들은 용이나 봉황을, 일반여성들은 대나무나 매화 등의 나무와 꽃이 조각된 비녀를 사용하였다. 비녀와 함께 쪽머리 위에 덧꽂는 헤어 엑세서리인 뒤꽂이 또한 한복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 장신구이다.

2. 떨잠과 첩지

원앙 한 쌍이 정답게 마주보고 있는 가운데 별과 나비가 날아다니는 형상을 표현한 떨잠. '떨철반자' 라고 불리기도 하는 떨잠은 왕비를 비롯한 상류계급의 여성들이 사용하던 장신구이다. '어여머리'나 '큰머리'를 할 때 앞 가리마 중심과 양옆에 꽂았는데 용수철 끝에 별과 나비 같은 조각을 달아 마치 머리 위에서 별과 나비가 날아다니는 듯한 멋을 풍겼다. 첩지는 쪽진머리 앞가리마 중심에 꽂는 장신구이다.

3. 반지

예나 지금이나 백년해로의 언약에 있어 가장 중요시하는 상징물이 반지일 것이다. 반지는 부부의 언약과 여자의 정절을 의미하는 장신구로 기혼여성들은 항상 반지를 끼고 다녔다. 반지 또한 그 재료가 다양하여 금, 은을 비롯하여 칠보, 호박, 옥, 비취 등이 주로 애용되었다. 여름에는 시원한 느낌의 은반지 또는 옥, 비취 등의 반지를, 겨울에는 금과 칠보 등 따뜻한 느낌을 주는 반지를 즐겨 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