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 관계의 언어, 김인숙 - `칼날과 사랑`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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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작가] 관계의 언어, 김인숙 - `칼날과 사랑`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관계성의 탐색
Ⅱ.1. 자신과의 관계 맺기
Ⅱ.2. 타인과의 관계 맺기
Ⅲ. ‘당신’의 관계론과 나의 존재론
Ⅴ. 마치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학부 시절에 처음 접한 김인숙의 소설은 논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작가론 과제를 준비하며 가장 먼저 떠오른 인물이 김인숙이었던 것은 아마도 그때 남은 인상이 큰 몫을 한 것 같다.
김인숙은 1983년 신춘문예에 「상실의 계절」이 당선되면서 작가가 되었다. 그 이후 장편, 단편 소설을 썼으며 지금도 작가생활을 하고 있다. 그런데 김인숙이 80년대부터 지금까지 쓴 소설에는 ‘변화’가 따른다. 1987년 격동기의 학생운동사를 다룬 장편 소설 『‘79~’80 겨울에서 봄 사이』 를 시작으로 80년대 민중문학의 한 축을 이루는 작품들을 발표한다. 김인숙은 이후 직접 노동현장에 뛰어들어 보고문학작품을 창작하여 1989년 『함께 걷는 길』을 발간한다. 이때 그의 작품은 자신에게 한껏 열려있는 미래를 향해 뒤돌아 볼 겨를 없이 달려가는 20대의 모습을 표현한다. 세상 모두가 내 품안에 안겨 있는 것 같은 거침없음, 세상을 나의 눈에 보이는 것과 동일시할 수 있는 겁 없음, 그리고 그런 거침없음과 겁 없음의 이면에 보이지 않게 도사리고 있는 생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소심함이 작품에 여실히 드러난다
참고문헌
1. 『칼날과 사랑』, 김인숙, 1993. 창작과비평사
2. 『맞장뜨는 여자들』, 권명아, 소명출판, 2001,
3. 『허스토리의 문학』, 김양선, 새미, 2003,
4. 『김동인과 오스커리즘』, 전혜자, 국학자료원, 2003,
5. 『평론가 김윤식이 주목한 오늘의 작가 오늘의 작품』, 김윤식, 2002
6. , 임규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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