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1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1
 2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2
 3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3
 4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4
 5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5
 6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6
 7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7
 8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8
 9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9
 10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10
 11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11
 12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12
 13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13
 14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14
 15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15
 16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16
 17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17
 18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18
 19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19
 20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사회계열
  • 2004.01.13
  • 149페이지 / hwp
  • 3,800원
  • 114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
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
1) 영화법 이전
2) 영화법 시기
3) 영화진흥법 시기
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
2. 영화시장 개방
1) 한미영화협상 과정
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
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
2) 제5차 영화법 개정
3) 대기업 자본의 출현과 퇴조
4) 금융 자본의 유입
5) 영상전문 투자조합

4. 영화시장개방 이후, 영화 제작 방식과 주체의 변화
1) 기획영화 이전 시대
2) 80년대 변화의 배경
3) 기획영화의 등장
4) 프로듀서 시스템의 도입
5) 변화의 극과 극

5. 합리적 제작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점검
1) 치솟는 제작비
2) 프로덕션 시스템의 비합리성
3) 배우와 전문성을 갖춘 프로덕션의 부족 현상
4) 스탭 처우 개선

Ⅲ. 한국영화산업의 유통 배급 구조
1. 창구 개괄

2. 극장 현황
1) 전국 극장 분포 및 증감
2) 흥행 수입의 변화
3) 멀티플렉스의 증가와 그 의미

3. 극장 배급
1) 할리우드 직배 시기를 전후로 한 영화배급 구조 변동
2) 90년대 이후 배급판도 변화
3) 향후 전망

4. 다른 창구
1) 비디오, DVD
2) TV. Cable TV
3) 인터넷 영화시장
4) 해외시장
5) 게임, 음반, 출판

Ⅳ. 한국영화산업 예측
1. 시장 규모 및 시장 상황 예측
1) 개요
2) 자료 - 월별 자료를 이용한 추정

2. 당면 과제
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 환경 개선
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
4) 통합전산망

Ⅴ.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의해 시장을 개방해야했다. 개방 이전에도 한국영화시장은 규제 일변도의 획일적인 관 주도 정책에 의해 자생력을 상실하고 정권의 손가락 끝에 그 방향과 운명을 내맡긴 채 허덕이던 상황이었다. 문화산업의 중요성보다 언론이나 예술에 대한 통제가 더 필요했던 정통성 없는 독재정권의 가혹한 규제 일변도의 정책에 의해 정권의 나팔수 노릇을 강요받거나 혹은 그에 대한 반발로 퇴폐적인 오락물로 자신을 비하해 버린 한국영화계는 아무런 보호장치 없이 시장개방과 자유경쟁이라는 광활한 벌판에 내던져진 연약한 존재에 불과했다. 1988년의 시장개방에 이어진 1994년도의 프린트벌수제한 폐지는 한국 시장 내에서의 한국영화 보호책을 완전히 걷어내는 것으로서, 한국영화계로 하여금 비로소 완전한 시장개방에 직면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놀랍게도 한국영화는 불모지에서 꽃을 피우듯 어려운 환경을 이겨내면서 1990년대 후반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 1960년대의 화려했던 시절 이후 가장 크고 번성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듯하다. 한국영화는 시장 점유율이 15%였던 1993년을 정점으로 해서
참고문헌

문화관광부, 『2000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2000
문화관광부, 『통계로 보는 문화산업』, 문화관광부, 1999
박명진외, 『21세기의 한국과 영상산업 - 그 전망과 비전』, 영화진흥공사, 1995
심광현외, 『스크린쿼터와 문화주권』, 문화과학사, 1998
여성영화인모임 엮음, 『영화프로듀싱과 홍보마케팅 입문』, 도서출판소도, 2001
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화연감』 각년호, 영화진흥위원회
종합유선방송심의위원회, 『종합유선방송편성 심의백서, 1995-1997』
주유신외, 『한국영화와 근대성』, 도서출판 소도, 2001
주진숙, 변재란, 장미희외, 『여성영화인사전』, 도서출판소도, 2001
최진용외, 『한국영화정책의 흐름과 새로운 전망』, 집문당, 1994
한국영상음반협회, 『한국 음반, 비디오연감 98』, 한국영상음반협회, 1998
황현탁, 『한국영상산업론』, 나남출판, 1995
Barry Litman, 『The Motion Picture Mega-Industry』, Allyn and Bacon 1998
Vogel, 『Entertainment Industry Economics』, Cambridge, 2001


강병규, 「1980년대 한국영화산업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신문학과 석사 논문, 1991
고제규, 「국가의 영화정책에 따른 한국영화산업의 변화에 관한 연구」, 고
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1997
권미정, 「90년대 한국영화의 제작방식 연구: 자본과 인력의 변화, 그 영향 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 석사논문, 1995
길민정, 「한국영화산업의자본변동에 따른 경제적 특성 연구: 1990년대 중 반 금융자본의 유입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1998
김동호, 「한국영화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