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홈에 관한 소고

 1  그룹홈에 관한 소고-1
 2  그룹홈에 관한 소고-2
 3  그룹홈에 관한 소고-3
 4  그룹홈에 관한 소고-4
 5  그룹홈에 관한 소고-5
 6  그룹홈에 관한 소고-6
 7  그룹홈에 관한 소고-7
 8  그룹홈에 관한 소고-8
 9  그룹홈에 관한 소고-9
 10  그룹홈에 관한 소고-10
 11  그룹홈에 관한 소고-11
 12  그룹홈에 관한 소고-12
 13  그룹홈에 관한 소고-13
 14  그룹홈에 관한 소고-14
 15  그룹홈에 관한 소고-15
 16  그룹홈에 관한 소고-16
 17  그룹홈에 관한 소고-17
 18  그룹홈에 관한 소고-18
 19  그룹홈에 관한 소고-19
 20  그룹홈에 관한 소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룹홈에 관한 소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그룹홈의 개념

2.그룹홈의 역할

3.그룹홈의 현황

4.그룹홈의 문제점

5.그룹홈 관련 기사

6.젬마의 집을 다녀와서

7.정책적인 실천 과제 측면

8.결론

9.참고 문헌
본문내용
2. 그룹홈의 역할
일반가정에서 아동은 부모의 보호 감독아래 형제자매와 함께 생활한다. 부모는 가정교육을 통하여 자녀가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올바른 의식을 가지도록 하여야 하며, 학교교육은 아동이 학식을 습득하고 아울러 인간관계형성 등 사회성을 양성하도록 돕는다. 그룹홈도 가정에서 자녀를 양육하듯이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자아(Ego)가 미성숙한 요보호 비행아동을 소집단으로 보호 육성하는 동시에 전문훈련을 받은 유능한 워커로 하여금 함께 생활하게 하면서 이들에게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이들의 정서적 장애를 제거하는 심리치료를 하도록 한다. 따라서 그룹홈의 역할은 아동에게 집단생활을 통하여 가정생활습관을 습득시키는 역할, 사회성을 길러 주는 역할 그리고 사회자원을 활용하는 역할과 아동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취업을 시켜주는 조정역할 등이 있다. 이하에서 그룹홈의 역할을 개별적으로 고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기본적인 인간관계 형성을 조성하는 역할
가정은 아동에게 있어서 최초의 교육장소이고 부모는 최초의 교사이다. 이와 같이 가정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교육장소로서 자녀들을 본디 있는 인간으로 건전하게 육성하는 장소가 되는 것이다. 그룹홈의 목표는 아동들에게 이와 같은 가정을 제공하여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룹홈에서는 일반 가정에서와 같은 교육을 통해 아동들이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몸에 익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E.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에 의하면 출생에서 1세까지 아이가 가지는 사회적 관계는 주로 돌봐주는 사람인 모와의 관계이다. 모가 심리적 욕구와 필요를 적절히 충족시켜 주면서 일관성 있게 돌보아 주면 유아는 자기를 돌봐주는 사람을 신뢰하게 된다. 그러나 아기의 요구와 필요에 잘 응해 주지 아니 하거나, 아기를 다루는 방식에 일관성이 없으면 아기는 불신감을 가지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