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소월의 詩情과 심리학적 고찰 - 소월시에 나타난 恨의 서정 양식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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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소월의 詩情과 심리학적 고찰 - 소월시에 나타난 恨의 서정 양식적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비극적 환경과 불안 공포의 시적 형상화
(1) 심리적 긴장과 혼돈
(2) 서정적 자아의 비극적 인식과 서정성
2. 恨과 형상화 방법
(1) 체념과 비극성
(2) 과거의 현재적 충만
본문내용
자의에 의한 헤어짐과 타의에 의해 등을 돌려야하는 갈등이 상반되게 나타나는 우리민요 「아리랑」과 「진달래꽃」 등에서 보여주었듯, 서름과 아쉬움의 갈등도 자아와 세계의 대립 갈등으로 정지해 있지 않다. 이별 앞에서 화자는 무엇을 욕구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융해시켜 이별까지도 유연한 서정양식으로 분출하고 있다 하겠다.
이는 소월의 시에서 비극성은 단지 비극적인 분위기의 정서만 제공되는 것으로 이해된다. 현실에 대한 자아의 패배나 좌절을 능동적으로 극복할 수 없을 때 그가 일차적으로 보여주는 반응은 슬픔으로 충만된 설움의 정서인 것이다.
사랑하던 사람과의 이별로 인하여 진정한 활기를 잃어버린 것은 그의 시를 지배하는 서정적 의식이 한계이지만, 소월시의 이러한 서정적 발상법은 '체념과 탄식'을 넘어 자신의 비극적 내면을 충만한 현재로 융화시키는 서정시적 전략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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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흔히들 한(恨)의 시인하면 김소월을 떠올린다. 「진달래꽃」 등의 시는 전통적 여인의 한을 잘 드러내 보여준다. 이 글은 김소월 시에 나타난 비극적 환경과 불안, 공포가 어떠한 방식으로 시적으로 형상화되었는지 살펴본 후, 恨의 형상화 방법을 정리한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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