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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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2
 3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3
 4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4
 5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5
 6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6
 7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7
 8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8
 9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9
 10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10
 11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11
 12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12
 13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13
 14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14
 15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15
 16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16
 17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17
 18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18
 19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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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논문][영화학] 실제공간과 재현된 공간으로의 ‘인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1
제 3 절 논문의 구성 2


제 2 장 실제공간으로서 인천

제 1 절 인천의 현재 2
제 2 절 인천의 과거 3


제 3 장 재현된 공간으로서 인천

제 1 절 안에서 재현된 인천. 8

1. 인물 8
12. 각 인물의 구체적인 성격. 8
121. 강재 8
122. 파이란 11

2. 공간 13
21. 동선. 14
22. 에서 등장하는 공간들 14
221. 인천항. 14
222. 자유공원 15
223. 신포동 거리. 16
224. 송월동 17
225. 인천 터미널 17

제 2 절 안에서 재현된 인천.

1. 인물 18
11. 인물소개 18
12. 각 인물의 구체적인 성격. 19
121. 지영 19
122. 태희 20
123. 혜주 20

2. 공간 21
21. 동선
22. 에서 등장하는 공간들. 21
221. 동인천역 22
222. 북성부두 23
223. 차이나 타운 24


제 3 절 과 두영화의 경향성.

1. 현실적인 캐릭터. 25
2. ‘인천’이라는 고유지명 사용. 25
3. 주변부 인물의 배치. 26
4. 공간들 사이의 대조. 26
5) 항구의 이미지. 겨울 26
6) 정리 26


제 4 장 결론

제 1 절 실제와 재현. 27
제 2 절 논문의 요약. 28

본문내용
제 2 절 연구의 목적

영화 속 공간에 따라서 보는 사람이 느끼는 감동의 깊이는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그만큼 영화에 있어서 공간이란 중요한 부분이다.

영화는 기억을 전달하는 투명한 매체가 아니다. 오히려 기억은 그 매체 속에 거주하고 있고, 그 매체를 통해 만들어지고 형체를 지니게 되며 내용을 획득한다. 문재철(논문)

기억의 주체성 변화는 실제가 아닌 재현이 실제를 만들기 때문이다.
최근, 영화나 드라마가 촬영된 공간을 찾는 관광객이 많은데이것은 재현된 공간이 실제적인 공간으로 여겨지는 현상을 반영한다.

또한 영화적 경험은 늘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어서 문화적 현상이라는시공간적 구조 속에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문재철(논문)

아무리 재현된 공간이라 할지라도 그 공간 안엔 현실성이 담겨있다.
때문에 이 논문에서는 실제 공간과 재현된 공간의 차이를 밝히는 다소 소모적인논쟁만이 아닌 인천에서 재현된 영화들의 경향성을 분석하고 재현된 공간 안에 반영된 실제공간의 현실성을 조명하려 한다.영화의 50% 이상이 인천에서 촬영된 과 두 영화를 통해 전개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