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 생태주의

 1  문예사조 - 생태주의-1
 2  문예사조 - 생태주의-2
 3  문예사조 - 생태주의-3
 4  문예사조 - 생태주의-4
 5  문예사조 - 생태주의-5
 6  문예사조 - 생태주의-6
 7  문예사조 - 생태주의-7
 8  문예사조 - 생태주의-8
 9  문예사조 - 생태주의-9
 10  문예사조 - 생태주의-10
 11  문예사조 - 생태주의-11
 12  문예사조 - 생태주의-12
 13  문예사조 - 생태주의-13
 14  문예사조 - 생태주의-14
 15  문예사조 - 생태주의-15
 16  문예사조 - 생태주의-16
 17  문예사조 - 생태주의-17
 18  문예사조 - 생태주의-18
 19  문예사조 - 생태주의-19
 20  문예사조 - 생태주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예사조 - 생태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생태주의
1. 생태주의 배경
2. 생태주의 주제
3. 한국 생태주의 문학

Ⅲ. 생태 페미니즘
1. 목적
2. 사상

Ⅳ. 생태주의 문학사적 의의
1. 생태주의 문학
2. 서양 생태주의의 전개
3. 한국의 생태주의
4. 생태주의 발전방향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인류에게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는 환경문제는 지난날 인류가 자연에 대해 가졌던 생각과 행위에 대한 비판을 요구하고 있다. 환경문제는 단순한 문제의 제기 수준을 넘어선 인류의 재앙을 예고하고 있는 양상이다. 1970년대에 들어서 우리나라에서는 산업화가 한참 진행될 무렵에 서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위기의식과 문제 제기가 있었다.
역사적으로 18세기 프랑스 및 독일에서 부흥했던 계몽주의는 인간의 자아를 해방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서구의 정신사를 바꾸어 놓은 일종의 혁명과도 같았다. 그러나 인간의 감정을 이성에 의해 지나치게 통제하였는데 이러한 태도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단절시키고 자연을 지배의 대상으로 삼는 것과 다르지 않다. 즉, 인간의 행복을 명분으로 삼아 자연에 대한 무절제한 수탈을 정당화하는 인간중심주의와 과학기술의 발전은 자연파괴와 환경오염을 낳은 뿌리 깊은 원인이 있다. 결국, 인류는 과거의 인간중심주의에 기초한 세계관에서 벗어나 자연과 인류가 공존해야 한다는 생태주의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데 그것은 이러한 세계관의 전환이 환경문제를 극복하는 길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 이다.
생태주의는 비교적 최근에 생성되고 있는 말인데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인간 중심적 사고를 함의하고 있는 ‘환경’이라는 말 대신에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보려는 ‘생태계’라는 말을 사용하면서부터가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본래 생태학에서 말하는 생태계란 모든 생명체들이 먹이사슬의 균형을 이루며 살아가는 자연적 공간을 의미한다. 이 말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파악하는 좀더 포괄적인 의미로 확대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생태주의란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식물이 상호 동등한 생존권 혹은 생명권을 갖고 있다는 평등의식을 나타내는 사상이다. 위에도 살펴본 바와 같이 생태주의자들의 견해는, 인간이 자연에 대한 주인의식과 우월의식을 바탕으로 다른 생물들의 생존권을 유린하는 행위는 생태계의 네트워크를 파괴하여 자연과 인간 모두의 생명을 위협하는 결과를 낳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생태주의자들은 인간이 자연에게서 혜택을 얻는 보답으로 동식물의 생존권을 보호해주는 상호의존의 시스템을 보전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 김용민, ≪생태문학≫ 책세상, (2003)


- 이동승, ≪외국문학≫ (1990년 겨울호)


- 김욱동, ≪생태학적 상상력≫ 나무심는사람, (2004)


- 장정렬, ≪생태주의 시학 ≫ 한국문화사, (2000)


- 김성곤, [녹색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녹색문학―50년대 말 시작된 녹색문학의 본령과 전망들] 《문학사상》, (1999년 7월호, 통권 321호)


- 김욱동, ≪문학생태학을 위하여: 녹색문학과 녹색이론≫ 민음사,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