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

 1  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1
 2  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2
 3  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3
 4  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4
 5  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5
 6  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6
 7  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7
 8  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8
 9  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9
 10  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선인터넷의 현황에 대한 완벽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무선 인터넷의 등장 배경

2.무선 인터넷 기술

3.무선 인터넷 시장 동향

4.무선 인터넷 서비스 유형

5.요금 체계
1)KTF ( MULTIPACK )
2)SK텔레콤 ( NATE )
3)LG텔레콤 ( ez-i )

6.향후 발전 방향

7.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견해

※이동통신 3사의 향후 발전 전략
본문내용
1. 무선 인터넷의 등장 배경
인터넷과 이동통신은 현재 정보통신 패러다임을 설명할 때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키워드로 기술발전과 수요성장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은 유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반드시 컴퓨터라는 단말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한정된 공간에서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한편 이동통신은 무선자원인 주파수를 전송매체로 사용하고 있어 유선에서 구현하고 있는 고속의 전송속도 확보가 어렵다는 물리적인 요인 외에도, 지금까지 이동통신 분야의 기술 개발전략이 서비스 측면보다는 가입자의 대규모 수용을 위한 용량확보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유선에 비해 서비스의 다양성과 품질 측면에서 취약하다는 단점이 나타났다.
다양한 Application이 가능한 인터넷과 고객에서 이동성을 제공하는 이동통신은 고유의 상품가치로 개별적인 산업영역을 구축하여 왔지만, 시장 요구에 따라 이동통신은 인터넷의 풍부한 Application, 인터넷은 고객 이동성 제공이라는 대안을 모색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과 이동통신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는 무선인터넷의 등장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 무선 인터넷 기술
무선인터넷은 유선인터넷과 비교하여 볼 때,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리고 패킷 전송 실패율이 크며 이동단말기의 화면, 메모리, CPU등의 자원(Resource)이 일반 PC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는 여러 가지 제약사항을 가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무선환경에 맞는 새로운 프로토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현재 사용중인 대표적인 무선인터넷 기술로는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포럼의 WAP Browser 방식과 마이크로소프트의 Mobile Explorer(이하 ME라 함)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표1 참조). 그 외에 일본의 NTT DoCoMo사의 i-mode 서비스 및 국내의 삼성전자와 에이아이넷의 AnyWeb서비스가 있다.
WAP방식 1997년 6월 Ericsson, Nokia, Motorola, Phone.com 등 4개사를 중심으로 결성된WAP 포럼에 의해 발표된 프로토콜로서 기존 인터넷 방식에 추가로 무선에 맞는 프로토콜의 변환과 데이터의 변복조를 수행하는 프록시 서버(WAP 게이트웨이)를 둔 형태이다.
WAP은 전세계적으로 사용자면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공개된 표준이라는 점에서 많은 연구는 물론 수많은 Application이 개발 중이며, 향후 무선인터넷 지원을 위한 세계적인 표준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기존의 HTML 문서를 WML(Wireless Markup Language) 문서로 변환해야 하는 부수적인 작업과 WAP 게이트웨이에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하고 싶은 말
꾸준한 발전을 하고 있는 무선인터넷에 대하여 완벽분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