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

 1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1
 2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2
 3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3
 4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4
 5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5
 6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6
 7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7
 8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8
 9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9
 10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10
 11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11
 12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12
 13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13
 14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14
 15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15
 16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16
 17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17
 18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18
 19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19
 20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연구목적

연구방법

개념의 정의_“독립영화”

독립영화의 과거
1. 1970년대 영화운동
2. 1980년~1986년
3. 1987년~1992년
4. 1993년~1996년
5. 1997년~2000년
6. 2001년~현재

독립영화의 현재, 첫번째 _영상미디어센터
1. 설립 배경
2. 문화적 공공영역의 의의와 한계
3. 미디액트의 과제
4. 미디어센터의 역할
5. 미디액트의 주요 활동
하나, 교육프로그램
-1. 미디액트의 교육 프로그램
-2.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
둘, 창작지원
-1. 기자재 및 시설 대여
-2. 제작 컨설팅 및 정보 교류
-3. 창작지원 프로그램
셋, 소통
-1. 정보의 교류
-2. 독립영화의 배급과 상영
-3. 커뮤니케이션 공간
6. 인터뷰
7. 내가 느낀 미디액트_자기기술서 및 참여기

독립영화의 현재, 두번째 _푸른영상
1. 푸른영상 소개
2. 김동원 감독 인터뷰

독립영화의 미래_한계와 전망
1. 제작자의 입장
2. 미디액트의 입장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오늘날 대중문화는 영상문화이다. 영상문화를 이끌어 가는 쌍두마차라고 하면 텔레비전과 영화이다. 하지만 이 둘은 안타깝게도 자본과 권력에 있어서 자유롭지가 못하다. 그리하여 ‘표현하고 싶은 것’과 ‘표현되어지는 것’과는 상당한 차를 보이며 이는 ‘현실’이라는 이유로 합리화 되고 타협된다. 다른 방법은 없을까?
다행히 지금으로부터 30여년전에도 지금과 동일한 딜레마를 느끼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한 ‘선배’들이 있었다(물론 지금보다 더욱 억압적인 상황속에서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의 간절함과 또한 치열한 고민을 통한 목숨을 건 실천이었을 것이다) 즉, 우리의 ‘진짜현실’을 반영한 영상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와 필요, 그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여러 방면의 노력들이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을 한단어로 표현한다면 바로 ‘영화운동’일 것이고, 이러한 전통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져 내려와 현재 우리의 고민의 지점과도 맞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똑같은 것이 변화없이 반복된다는 것이 아니라, 시대가 바뀌어져 내려오면서 영상기기의 다양한 기술적 진보와 사회 환경의 변화등을 수용하면서 현재의 영화운동 지평도 ‘그때’의 것보다는 훨씬 넓고 깊게 전개되고 있다. 이제는 영화운동적 차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목소리와 우리네 삶의 실제적인-일상생활에 밀착한 혹은 한사람의 깊이 있는 사유의 지점까지-모습들까지도 영상으로 담아내는 차원으로 확장되고 있다. 뿐만아니라 감독의 직함을 가진 사람만이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영상으로 무엇인가를 표현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일정한 교육만 받으면 충분히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까지도 마련되어 있어서 모든 사람이 감독이 되어 자신이 하고 싶은 말, 표현하고 싶은 감정 등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고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환경까지도 마련되어지는 현실이 되었다.

연구목적

한마디로 이야기 한다면 ‘독립영화운동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즉 제작하는 감독-대표적으로 ‘푸른영상’의 김동원 감독-의 현장에서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보고, 제작상의 어려운 점이라든지, 조직을 운영하는 방법등 제작과 관련한 다양한 차원의 소리들을 담게 될 것이다. 더불어 제작뿐만이 아닌 전반적 영상운동을 하는 대표적인 기관인 ‘미디 액트’를 직접 찾아가 이곳에서 정책을 진행시키는 사람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또한 배우는 사람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더불어 직접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에 참여해 봄으로서 오늘날의 영상운동현장 속에 직접 들어가서 보고, 듣고, 느껴보는 것 더불어 이들의 깊은 고민의 지점들까지도 만져보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