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

 1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1
 2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2
 3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3
 4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4
 5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5
 6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6
 7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7
 8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8
 9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9
 10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10
 11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11
 12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12
 13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13
 14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14
 15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화]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1. 비즈니스로서의 현대스포츠

2. 스포츠의 상업화에 중요한 요소
⑴ 미디어
왜 미디어는 돈을 주면서까지 스포츠 경기를 구입하게 되었을까?
미디어는 스포츠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방송사들이 상호간의 경쟁을 통해 중계권료를 지불하면서 스포츠경기를 방송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방송권료의 사례들
⑵ 스폰서쉽
‘스폰서쉽’의 사례들
⑶ 관중 수입

2-1. 이종격투기의 역사 -도입부.
지상 최대의 격투 이벤트 "K-1"
세계 최강의 자존심 대결 "PRIDE FC"
최강을 향한 진실된 무한격투 "UFC"
고대 그리스 시대의 격투시합 '판크라티움'
로마의 검투사 경기.
그 후의 격투 스포츠의 시대별 변천.

2. 이종격투기의 인기비결

3. 이종격투기의와 자본.
본문내용
상품소비로서의 스포츠


1-1. 비즈니스로서의 현대스포츠

현대의 스포츠는 더 이상 단순한 스포츠 경기가 아니라 비즈니스다. 아마추어 스포츠이벤트의 최고봉인 올림픽이 과거에는 전 세계의 건각들이 한자리에 모여 ‘보다 빠르게, 보다 높게, 보다 강하게’라는 표어 아래 서로의 실력을 가늠하는 자리였다면, 오늘날은 천문학적인 방송중계권료와 다국적기업의 스폰서쉽이 연결된 하나의 거대한 비즈니스가 되었다. 외국의 경우 스폰서 중계권 입장수입 구단 내 사업 (입장료, 캐릭터 산업, 편의시설, 경기장 내 광고, 선수운용)으로 이루어지는데, 우리나라의 경우와 약간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입장수입이나 중계권으로부터 창출되는 수익이 부족하기 때문에 모기업이 구단주를 맡아 운용자본의 대부분을 충당하고 있다.

KBO와 MLB의 경우를 비교해보면, 우리나라 야구는 한 시즌 구단 운영비로 적게는 200억에서 많게는 500억 정도 소모된다. 그리고 수입원으로는 입장료 수입, 기념품 수입, 구장 광고료 기타 잡수익이 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TV와 라디오 방송권료인데 1년에 KBO로 들어오는 방송권료는 20억원선이다. 그리고 이 돈을 8개 구단에 분배하게 된다. 즉 우리나라 야구 구단 운영에 필요한 대부분의 자금은 모기업의 전입금으로써 충당을 하고 있는 것이다. 기념품 판매와 구장에서의 입장료 수입은 미천하기 때문이다. 반면, 메이저리그의 수익구조는 방송권료, 입장수입, 캐릭터 판매료, 편의시설 이용료, 구장 내 광고료, 기타 수입 등으로 이뤄진다. 이 모든 부분이 연결 되어 구단들은 한해에 많게는 2억 달러가 넘게 들어가는 구단 운영비를 감당하고 있다. 이중 가장 비중이 큰 것은 방송권료이고 그 다음이 구장 입장료 수입이다. 입장료의 경우 우리나라는 비싸야 1만원 정도이지만 미국의 경우 50달러 이상을 호가하는 입장료도 있다. 그리고 인기팀의 경우 매 경기 3만명 이상의 관중이 입장하므로 우리나라와는 입장료 수익에서 엄청난 차이가 난다. 또한 구장 내 편의 시설에서 벌어들이는 수익금과 구단의 캐릭터 상품의 판매 등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이렇게 구단 자체의 비즈니스 모델(수익모델)을 갖고 있기 때문에 독립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2. 스포츠의 상업화에 중요한 요소
⑴ 미디어
현대사회에서 프로스포츠가 발전하는 데에 스포츠와 미디어의 결합이 큰 역할을 했다. 미디어를 통해 팬들이 원하기만 하면 스포츠는 미디어의 전파를 타고 세계 어느 곳으로도 유통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식으로 스포츠와 미디어는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으며 이를 미디어 스포츠라 부른다. 미디어 스포츠란 스포츠 자체가 매스미디어에 의해 각색되고 편집되어 시청자와 독자들에게 전달되는 스포츠 보도 기사 및 방송 프로그램 등을 일컫는 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