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

 1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1
 2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2
 3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3
 4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4
 5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5
 6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6
 7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7
 8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8
 9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9
 10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10
 11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11
 12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화유산] 신륵사 답사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답사를 준비하며

2 신륵사에 대하여

3 출발 그리고 신륵사를 마주하고

4 범종각

5 구룡루

6 다층석탑과 극락보전

7 명부전

8 조사당 보제존자 석종형 부도

9 다층전탑

10 강월헌

11 답사를 마치고
본문내용
한국의 문화유산이라는 수업을 들으며 가장 중요한 평가항목인 답사를 준비하며 조원들을 만나게 되었다. 우리조의 경우 공통점이라고는 조원 전부가 05학번이라는 점이었다. 어떤 사람은 단지 수업시간표를 짜기 위해, 누구는 답사를 가을여행 삼아 등등 모두 다른 목적을 가지고 들은 수업이었고 모두 다른 학과, 모두 다른 나이, 대부분이 서로 모르는 관계에서 한국의 문화유산 8조는 시작했다. 처음에는 과연 우리가 잘 할 수 있을까란 불안감도 있었지만 답사를 위해 한번 두 번 점차 만나는 과정에서 그런 의심은 기우라 여겨졌다.
답사를 하며 가장 의견의 일치를 보기 힘들었던 점은 역시 답사지 결정이었다. 우리조는 영주 부석사, 공주 갑사, 여주 신륵사, 속리산 법주사를 놓고 의견을 좁히지 못하였고 결국 답사지를 제출하는 날 부석사와 법주사는 다른 조의 답사지임을 알고 결국 여주에 있는 신륵사로 결정하게 되었다.
이후 우리는 신륵사에 대한 사전 조사에 들어갔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을 떠올리며 철저한 사전 조사 없이는 현장답사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일단 자료수집에 열을 올렸다. 그러나 신륵사가 3보사찰도 아니고 그렇다고 규모가 큰 절도 아니었기에 생각보다 자료수집에 어려움이 있었다. 인터넷의 자료는 대부분이 중복이었기에 신륵사에 대한 서적을 중심으로 자료 조사를 했고 이 과정에서 ‘명찰순례’ 최완수, [명찰순례1] (대원사, 1994)
와 ‘경기도로 떠나는 사찰기행’ 우리사찰답사회 [경기도로 떠나는 사찰기행2] (문예마당, 2005)
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던가. 우리 스스로 뿌듯할 만큼 열심히 매달렸던 사전 조사는 이후 우리에게 참으로 고마운 인연을 맺어 주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