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와 에밀)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 배경, 교육관, 시사점, 적용 사례(Emile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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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와 에밀)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 배경, 교육관, 시사점, 적용 사례(Emile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Rousseau 사상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3. 교육적 배경

Ⅲ. Rousseau의 유아교육 사상의 기저
1. Emile의 구성과 내용
2. 자연
3. 인간
4. 사회

Ⅳ.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내용
3. 교육의 방법

Ⅴ. Rousseau의 유아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1. 교육 이념적 측면
2. 교육 목적적 측면
3. 교육 내용적 측면
4. 교육 방법적 측면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한 Rousseau는 18세기 후반으로부터 지금까지 많은 교육적 논쟁의 대상이 되었다.
Rousseau는 서문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사람들은 유소년기라는 것을 조금도 알지 못하고 있다. 그릇된 생각을 바탕삼아 나아갈 때, 나아가면 나아갈수록 점점 더 미혹에 빠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까? 아주 현명한 사람들조차도, 어른이 알아야 할 것에만 마음을 빼앗겨, 어린이가 무엇을 배우는 것이 바람직한가 하는 문제는 고려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항상 어린이들에게서 어른을 찾으려 하며, 어린이가 어른이 되기 전에는 어떠했었는가는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내가 가장 마음을 쓴 것이 바로 이 점에 대해서이다."1) 어린이를 어린이로서 생각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지만, 실제로 사람들은 이 사실을 잊어 버리고 있다. 더욱 나쁜 것은 이 사실을 잊고 있다는 것조차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2)
Rousseau는 인간의 원죄설에 기초한 18세기의 종교나 교회의 이론과는 정면으로 대립되는 유아중심 교육을 주장하였다. 인간의 원죄설에 기초한 교육은 필연적으로 유아의 자연적 활동성이나 자유를 부정하고 외부적인 규범에 의한 엄격한 주입식 교육이 되지 않을 수 없었다.
Rousseau는 유아가 가지고 있지 않은 도덕이나 지식을 외부로부터 주입하거나 또는 유아의 본래적인 악덕이나 잘못을 제거시키고 새로운 미덕이나 진리를 주입하는 18세기의 교육을 비판하였다.
유아가 본래적으로 선하다는 것을 보편적인 진리로 인정하고 있으므로, 교육의 임무는 유아 의 심의가 사회의 악덕이나 잘못에 물들지 않도록 유아를 보호해 주는 것이라고 주장한 Rousseau야말로 현대 유아중심 교육의 선구자라 할 수 있다.
고도의 산업사회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필요성과 그 가치는 어느 때보다도 더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될 것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오늘날 고도산업사회로의 전환에 편승한 나머지 인간성의 회복이라든지,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 또는 유아의 자발적 탐구력의 계발을 표방하는 현대 교육의 장에서 Rousseau의 유아중심, 발달단계에 따른 점진적인 교육설 등은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줄 것으로 본다.
본 논문은 을 중심으로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을 고찰하여 현재의 잘못된 유아에 대한 인식을 바로 하고 올바른 교육지표를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를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Rousseau의 교육사상이 성립하게 된 시대적, 사상적 배경을 고찰한다.
둘째, Rousseau의 교육사상의 지침서인 을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그의 교육사상의 기저가 되는 자연, 인간, 사회를 고찰한다.
세째, Rousseau의 유아교육 사상을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으로 분류해서 고찰한다.
네째, 이를 바탕으로 Rousseau의 교육사상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을 고찰한다.
이러한 연구방법은 Rousseau 자신의 저서와 해석서들을 중심으로 한 문헌 연구이다. 본 논문은 전부 5부로 구성된 , 특히 제 1부 유아기를 중심으로 고찰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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