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글로벌 시대의 한국영상문화 오늘과 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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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디지털문화]글로벌 시대의 한국영상문화 오늘과 내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정의
    1)디지털 영상의 의미
    2)디지털 영상의 성격
    3)영상과 커뮤니케이션


    2.영상 산업
    1)멀티미디어 산업과 영상산업
    2)영상산업의 구조
    3)산업별 활용분야


    3.한류 문화


    4.문화 콘텐츠 산업
    1)문화 중심 시대
    2)우리나라 문화 콘텐츠 산업의 현주소
    3)문화 콘텐츠 산업의 가능성
    4)한류열풍으로 짚어본 우리들의 방향


    5.문화 산업의 전략
    1)현재 우리나라 영상 산업
    2)해외수출 마케팅 전략


    6.영상문화의 지향점
    1)영상 문화의 동시성
    2)영상 문화의 이중성
    3)영상 매체는 공간과 시간의 기억을 상호 결합 시킨다.
    4)영상 문화의 지향점

    7.정리 및 마무리
    본문내용
    현대는 고도의 정보 기술을 둘러싸고 차세대 기술의 확보 여부가 국가 간 혹은 기업 간의 생사와 직결되고 있다. 그로 인해 어떤 기술과 그 기술의 응용 제품이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지 예견 할 수 있는 판단력이 한층 요구되고 있으며 선택의 성공과 실패는 곧바로 국가와 기업의 흥망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첨단 이동통신인 휴대폰, 정보기기의 중심인 광대역 멀티 미디어 PC 오락중심의 디지털 텔레비전 등과 같은 디지털 영상 매체에 대한 관심이 중요해지고 있다 디지털 영상매체는 전자상 거래 콘텐츠 비즈니스 , IT,BT 와 더불어 제2의 커뮤니케이션 혁명을 촉발시킬 수 있는 분야로 금속히 부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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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멀티미디어를 사용한 사업
    -PDA, CD-ROM 및 DVD 타이틀, 통신서비스, 영화, 양방향 TV, VOD등
    멀티미디어 시장
    기업간의 M&A 및 전략적 제휴가 빈번할 수 밖에 없다.
    제조업체가 소프트웨어 업체를 인수하는 형태의 타 분야로의 사업진출과, 취약기술을 보완하거나, 연합세력을 형성하는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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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용준과 손예진이 주연을 맡아 국내는 물론 일본 등 아시아권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영화 ‘외출’(허진호 감독, 블루스톰제작)의 주연배우 무대인사 암표가 최고 300만원 까지 치솟고 있다.
    아시아 8개국에서 동시 개봉, 일본에 75억원 판권판매 등 ‘외출’은 한류의 영향력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일부 과열된 팬들의 사랑과 이에 편승한 바가지 폭리는 큰 부작용으로 보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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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은 어느 정도일까. 아직은 세계 시장에서 1.5% 내외 수준으로 부족한 게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창의성과 열정만큼은 세계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는다고 자부할 만한 수준이다. 또 그 결과는 점점 가시화 되어 나타나고 있다.
    세계인들이 한국 문화콘텐츠에서 재미와 새로움을 발견하고 있고, 세계의 거장들도 앞 다투어 한국 작품에 찬사와 박수를 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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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영상문화시대의 필름 아카이브에 관한연구
    -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윤혜숙
    하고 싶은 말
    글로벌 시대의 한국영상문화 오늘과 내일에 관한 발표 자료입니다.
    영상문화의 실태와 문제점. 문화콘텐츠및 문화산업,영상문화의 지향점등에 관한 자료입니다.
    팀 프로젝트라 많은 도움 되실거에요
    많은 도움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