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

 1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1
 2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2
 3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3
 4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4
 5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5
 6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6
 7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7
 8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8
 9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9
 10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10
 11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11
 12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12
 13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13
 14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14
 15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15
 16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16
 17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17
 18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18
 19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19
 20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미술]이중섭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 시대적 배경과 생애
2.1 생애
2.2 생애를 파트로 나누었을때
2.3 마사꼬(山本方子=李南德여사의 일본이름)와 만남. 결혼. 이별
2.4 일생 마감

3. 이중섭의 예술세계
3.1 야수파적 요소
3.2 향토적 요소
3.3 비극적 요소
3.4 이중섭의 필채와 작품에 대한 그의 사상
3.5 이중섭 작품세계의 특징

4. 작품소개

5. 결론

6.최근 이슈가 되고있는 이중섭의 그림 위작 논란.
본문내용
1.들어가며...
호 대향(大鄕). 평남 평양(平壤) 출생. 오산고보(五山高普) 졸업. 일본 도쿄문화학원[東京文化學院] 미술과 재학 중이던 1937년 일본의 전위적 미술단체의 자유미협전(自由美協 展:제7회)에 출품하여 태양상(太陽賞)을 받고, 1939년 자유미술협회의 회원이 되었다.1945년 귀국,원산(元山)에서 일본 여자 이남덕(李南德:본명 山本方子)과 결혼하고 원산사범학교 교원으로 있다가 6·25전쟁 때 월남하여 종군화가 단원으로 활동하였으며 신사실파(新寫實派) 동인으로 참여했다. 부산·제주·통영 등지를 전전하며 재료가 없어 담뱃갑 은박지를 화폭 대신 쓰기도 했다.
1952년 부인이 생활고로 두 아들과 함께 도일(渡日)하자, 부두노동을 하다가 정부의 환도(還都)와 함께 상경하여 1955년 미도파(美都波)화랑에서 단 한 번의 개인전을 가졌다. 그 후 일본에 보낸 처자에 대한 그리움과, 생활고가 겹쳐 정신분열병증세를 나타내기 시작, 1956년 적십자병원에서 간염으로 죽었다. 작풍(作風)은 포비슴(야수파)의 영향을 받았으며 향토적이며 개성적인 것으로서 한국 서구근대화의 화풍을 도입하는 데 공헌했다. 담뱃갑 은박지에 송곳으로 긁어서 그린 선화(線畵)는 표현의 새로운 영역의 탐구로 평가된다. 작품으로 《소》(뉴욕현대미술관 소장), 《흰 소》(홍익대학교 소장) 등이 있다.
2. 시대적 배경과 생애
대향은 1916년에 평남 평원군 조운면 송천리 742번지에서 부친 이희주의 3남매중 막내로 태어났다. 흔히들 이야기하기를 천재의 최후는 비극으로 끝난다고들 한다. 그 점 중섭의 만년은 비극으로 막을 내렸으니 명실공히 천재다운 죽음이었다. 중섭은 영악하지 못하고 남에게 싫은 소리를 못하고 오직 남을 믿는 마음속에만 살아온 그의 일생은 손실의 연속이었다.
꿈에 살면서 현실을 모르는 그의 성격은 이 거친 세상을 살아가기에는 너무나 순수했다. 순진무구, 그것이 중섭의 인간성이었다. 그러나 예술가로서의 중섭은 그이 천재의 재능과 후천적인 노력으로 남이 도달하지 못한 높은 봉우리에 올라갔다. 중섭은 예술은 다른 천재들의 그것과 같이 개성적이고 독창적이다. 그의 감각은 감히 남이 도달하지 못한 깊은 곳에까지 파고들어 미(美)의 영토를 개척했다.
누가 보든지 일견 중섭의 그림이라고 알 수 있는 구상적인 형태라든가 그만이 표현할 수 있는 독특한 색감의 세계이며 기상천외한 구상이나 구도의 묘(妙)같은 것은 만든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천생의 소질만이 이룩할 수 있는 고유의 영토이다. 거미가 거미줄을 짜듯이 거리낌 없이 나오는 것 그것이 중섭의 예술의 본질이다. 그린다는 것은 산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섭에게 있어서 살아가는 하나의 방법이었던 것이다.
중섭의 예술은 다른 천재들과 같이 민족적이다. 중섭의 민족은 한국적이요, 한국하고도 북방적 요소에 가득찬 한국이었다. 중섭의 예술이 한국적이라는 것은 그이 작품을 형성하고 있는 유동하는 선조(線條)감각에서 엿볼 수 있다. 어느 의미에서는 고구려의 벽화의 선조감(線條感)에 직결하는 그이 표현의 특성은 가장 민족적인 감각이었다.
.
.
.
(중략)
하고 싶은 말
대향 이중섭에 관해 생애를 살펴보고 그에따른 영향과

그의 작품에 나타난 특징과 작품들을 살펴본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