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교육 레포트

 1  유아미술교육 레포트-1
 2  유아미술교육 레포트-2
 3  유아미술교육 레포트-3
 4  유아미술교육 레포트-4
 5  유아미술교육 레포트-5
 6  유아미술교육 레포트-6
 7  유아미술교육 레포트-7
 8  유아미술교육 레포트-8
 9  유아미술교육 레포트-9
 10  유아미술교육 레포트-10
 11  유아미술교육 레포트-11
 12  유아미술교육 레포트-12
 13  유아미술교육 레포트-13
 14  유아미술교육 레포트-14
 15  유아미술교육 레포트-15
 16  유아미술교육 레포트-16
 17  유아미술교육 레포트-17
 18  유아미술교육 레포트-18
 19  유아미술교육 레포트-19
 20  유아미술교육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미술교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Ⅰ장. 미술과 유아
1.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미술과 유아의 전인적 발달

제Ⅱ장.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1. 미술교육의 최근 동향과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2. 유아미술교육 내용체계의 이해

제Ⅲ장. 평가
1. 유아에 대한 평가
2. 교사의 자기 평가
본문내용
시각적 이미지를 창조하고 다른 사람이 만든 이미지를 해석할 수 있는 유아의 능력은 발달에 의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능력이며, 성인으로부터 가르침이 필요하지 않는 독립적 능력이라고 보는 견해는 최근 들어 더 이상 지지 받지 못하고 있다. 반면에 유아의 미술은 성장 발달에 따른 자동적인 결과가 아니며, 성인의 격려와 촉진에 의한 유아의 적극적인 탐색 및 탐구 과정의 결과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와 함께 많은 미술교육자들과 유아교육자들은 유아미술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이론들과 접근법들을 제안하여 왔다. 이러한 이론들에 기초하여 유아에게 어떻게 미술을 가르칠 것인가를 생각하기에 앞서서 우리는 왜 유아에게 미술을 가르쳐야 하는지, 유아들은 왜 미술교육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첫째, 미술은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미술에 대해 가지는 오해 중의 하나가 미술은 어렵고 특별한 재능을 지닌 사람들의 전유물이라는 생각, 또는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나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의 일환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조금만 살펴보면 미술은 곧 우리 생활의 일부임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컵, 필기도구, 의복, 길가의 포스터 등 모든 일상에서 미술을 활용하고 있고, 미술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마찬가지로 유아들 역시 즐겨 읽는 그림책, 또는 장난감의 색, 형태, 질감 등의 미적 환경에 둘러싸여 있다. 선사시대의 사람들도 토기를 빚을 때 무엇인가를 담을 수 있는 기능을 하도록 형태를 구성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표면에 여러 가지 무늬를 새겨 넣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물건의 기능적인 측면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장식적인 면도 고려한 것이다. 이와 같이 미술은 우리 생활의 일부분으로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우리가 받아온 미술교육이 생활 속에서 미술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얼마나 잘 그리고 만드는가에 중점을 두면서 나와 미술은 관계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도록 이끌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생활 속에서 미술의 역할을 인지하고 미술을 즐기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미술교육을 통해서 누구나가 미술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노래를 잘 부른다고 모두 가수가 되는 것은 아니다. 아름다움을 지각할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생활 속에서 미술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미술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