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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정치] 노무현 정부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대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이론적 고찰 --------------- PP. 1~6
Ⅱ. 참여 정부에서의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1. 참여 정부의 출범과 성격 --------------------- PP. 7~8
2. 참여 정부 경제정책의 기본 방향 --------------- PP. 8~10
3. 참여 정부의 경제정책
3-1. 부동산 정책 ------------------------- PP. 10~20
3-2. 노동 정책 --------------------------- PP. 20~29
3-3. 기업 정책 --------------------------- PP. 29~36
Ⅲ. 참여 정부에 대한 평가 ----------------------- PP. 37~40
본문내용
Ⅰ.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의 이론적 고찰
근대적인 의미에서 자유란 인간 존엄성에 대한 신념이며, 최선의 자아실현을 위한 기본적 권리로 이해되어 왔다. 반면에, 평등이란 동등성, 규범적 의미에서 정당한 것 등 여러 차원에서 정의된다. 이러한 관념은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으로 연결되었다.
자유주의는 국가권력과 기능을 제한적으로 보는 신념이며, 민주주의는 다수지배를 그 이념으로 하면서 통치권이 한 개인이나 몇몇 소수의 수중에로의 장악을 거부하는 신조이다.
이렇게 정의된 자유와 평등, 그리고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간에는 상호 상충적인 관계를 내포하고 있었고, 이러한 상호 긴장은 양자의 관계를 정립하려는 많은 시도를 불러 일으켰다.
1. 자유와 평등에 관한 고전적 인식
1) 자유와 평등의 긴장
① 평등에 의한 자유의 위협
토크빌(Alexis de Tocqueville)은 근대사회에서 평등의 추구는 정치세계에까지 진입할 것이라고 보면서 그것은 ‘다른 모든 측면에서 평등한 사람들이 한 측면에 있어서 영원히 불평등한 채로 남아 있지는 않을 것이다. 그들은 결국 모든 면에 있어서 평등하게 되어야 한다.’ 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시민의 충동적 속성은 다수가 개인이나 소수를 억압하고 심지어 민주주의 자체를 전복시키거나 포기하는 다수독재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하였다.
② 자유에 의한 평등의 위협
부르주아적 자유주의는 실제로는 형식적 개념의 평등 이상을 의미하지 않는다. 프랑스 인권선언문은 평등을 이야기하지만, 자연권에 기초한 소유권을 주장함으로써 특정 계층에게만 의미 있는 권리로 변질시켰고, 수동적 시민들에게 권리란 추상적인 개념에서만 의미가 있을 뿐이다. (A. Sob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