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성능공학(Performance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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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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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핸드폰의 구동 원리
1. 핸드폰의 위치 등록
2. 기타의 경우
II. 네트워크 설계 고려사항
1. 통화량 예상
2. Build-Ahead
3. 네트워크 노드 치수
4. 인터페이스 설계와 전송 네트워크 고려사항
5. 네트워크 노드의 배치와 전반적인 네트워크 위상
III. 안테나 시스템
1. 성능 기준
2. 설치 쟁점사항
3. 지능형 안테나
IV. 음영지역의 해소방안.
V. UMTS 시스템 설계
VI. Slot Cycle
VII. 결론
본문내용
1. 핸드폰의 위치 등록
핸드폰의 전원이 켜지면 핸드폰은 가까운 기지국으로 MIN(Mobile Identification Number, 무선전화기 식별번호:전화번호) 와 ESN(Electronic Serial Number, 단말기고유번호) 메시지를 보내고, 기지국은 이 메시지를 교환기로 보내게 된다. 이때 교환기는 받은 MIN(전화번호)을 네트워크 안의 모든 MIN과 비교해 해당 휴대폰이 홈 교환국 위치인지 방문자 교환국 위치인지를 판별한다. 이때 HLR 는 해당 휴대폰의 정보를 요구하게 된다. 만일 해당 휴대폰이 외부에 있경우 교환기는 STP(Signaling Transfer Point, 신호 전송 포인트)에 저장된 라우팅 정보(추적 루트)를 이용하여 그 가입자가 속해 있는 HLR로 메시지를 보내게 된다. 이 때 HLR는 이 신호를 받아 MIN(전화번호)과 ESN(단말기고유번호)을 이용해 번호가 유효한지 불법으로 쓰는지를 확인한 후 위치정보를 HLR에 등록하고 해당 휴대폰 정보를 외부 방문 교환국으로 보낸다. 이 때 외부 방문 교환국에서는 이를 수신해 이를 VLR(방문자 위치 등록기)에 저장해 이용자는 홈 위치 이외의 곳에 있는동안 홈교환국을 거칠 필요 없이 통화를 받을 준비를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