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

 1  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1
 2  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2
 3  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3
 4  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4
 5  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5
 6  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6
 7  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7
 8  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8
 9  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9
 10  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LC와 공압유압 및 밸브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PLC의 출현배경및 정의
◎ 정의
◎ 출현배경

2. PLC의 구성
◎ PLC의 전체 구성도

3. 공압과 유압의 차이

4. 밸브의 종류 및 기호
본문내용
1. PLC의 출현배경및 정의
◎ 정의
PLC란 각종 기계나 프로세서 등의 제어를 위하여 지금 까지 사용하였던 보조 릴레이(Aux Relay)제어 릴레이(Control relay), 타이머 등의 기능을 반도체소자와 S/W로 대체시킴으로서 타이머, 카운터 및 연산 기능 등을 내장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메모리를 갖고 있는 전기제어 장치를 말하며, 미국의 전기협회 규격인 NEMA(National Electrical Manufacturing Association)
에선 다음과 같이 정의 하고 있다.
◎ 출현배경
현재 수많은 기업들은 자동화라는 설비에 대한 투자를 무수히 많이 하고 있다. 생산 공장에서는 생산성과 안전성의 향상을 위해 제안 제도, QC활동 등 관리 분야의 개선뿐만 아니라, 인간의 작업을 기계․장치로 치환하는 자동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자동화를 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및 원가 절감을 꽤할 수 있어 오늘날 치열한 국제 경쟁사회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자동화의 현 위치를 인식 해야만한다.
이러한 자동화는 시퀀스 제어 기술, 컴퓨터 기술, ME(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기술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
자동화를위한 지금까지의 제어시스템은 회로도에 따라 여러 관련소자(Relay,Contactor,Timer,Counter등)들을 연결하여 사용하여 왔다. 그 중에서도 시퀀스 제어 기술 은 전화교환기의 기술에서부터
발전되었으며, 그 이유는 과거의 전화교환기에 전자 릴레이가 많이 사용되었고, 이것이 시퀀스 제어에 응용되었기 때문이다. 전자 릴레이를 조합하여 행하던 시퀀스 제어 기술을 유접점 시퀀스라 말하며 당시에는 시퀀스 제어라 하면 유접점 시퀀스를 의미했었다. 전자 릴레이를 사용하는 유접점 제어방식은 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던 방식으로 비교적 단순하고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명에 한계가 있고 프로그램 변경이 곤란하다는 점 때문에 무접점 시퀀스의 등장과 더불어 그 상용이 점점 축소되고 있다. 이러한 시퀀스 제어 장치를 실현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①실제로 장치에 연결하여 그 동작을 실행해 보기 전에는 프로그램을 확정시킬 수 없으며, 현장에서의 수정․변경이 많아지게 된다.
②릴레이 회로의 변경을 위해서는 납땜이나 결선작업 등의 특수기능을 필요로 하므로 전기 기술자가 아니면 작업변경이 곤란하다. 따라서 생산라인을 변경하기까지는 운전 방안의 변경, 시퀀스 회로 설계, 결선도 작성, 제조, 검사, 시험, 현장 시운전의 단계를 거쳐야 하므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