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소설] 사이버소설 `그 놈은 멋있었다`로 대표되는 사이버 소설의 특징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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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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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사이버 소설이란
1.사이버 소설의 개념
2. 사이버 소설의 장르적 특성
사이버 소설의 흐름 및 현황
1. 통신 문학 시기
- PC통신문학의 발달史
2. 인터넷 소설
인터넷 소설의 각 장르 분석

본론
I. 사이버 소설의 내적 요소
1.사이버 소설의 구성적 측면
2. 사이버 소설의 서사적 측면
3. 사이버 소설의 내용적 측면
Ⅱ 사이버 소설의 외적 요소
1.사이버 소설의 오프라인 화
2. 사이버 소설의 이데올로기 및 세계관

결론
참고 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사이버 소설의 개념
사이버 소설, 사이버 문학이란 무엇인가. 사이버 소설은 넓은 의미로는 PC 통신 소설을 시작으로 하이퍼텍스트 소설, 현재 유행하는 인터넷 소설까지 ‘모든 통신 문학’을 이야기한다. 좁은 의미로는 컴퓨터라는 매체적 특성이 갖는 여러 특성을 가지며 오늘날 시대적 흐름인 포스트모더니즘의 연장선상에 놓인 사이버리즘을 구현하는 문학을 말한다. 이때 문자매체의 특성을 그대로 가지면서 그 공간만을 사이버 공간으로 옮겨온 전자책등은 사이버 문학에서 제외될 것이다.
사이버 문학의 경계선은 모호하지만 분명히 기존의 문학영역들과 다른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 인쇄 문학의 생성자체가 점진적이었기 때문에 어디서부터가 사이버 문학이라고 규정할 수는 없으며 활자매체의 특성과 사이버 매체의 특성의 중간적 위치에 있는 글들도 많다. 그러나 사이버 공간에서 생산되고 읽혀지며 사이버 공간의 특성들을 그 내용과 구성에 담고 있는 글들을 통틀어 사이버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그 중 기존 주류 문학의 소설적 형식을 띠는 것을 사이버 소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소설과 사이버 소설은 언뜻 비슷한 용어이지만 의미가 조금 다르다. 인터넷 소설은 말 그대로 인터넷 상에서 생산되고 유포되는 소설인데 반드시 인터넷을 통해 연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발표된 소설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하이퍼픽션 영화·소설의 재미와 예술성을 모두 포괄하면서 그래픽·사진·애니메이션·음향·음악을 수시로 사용하는 컴퓨터 소설
과 팬픽션 만화·소설·영화 등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는 작품을 대상으로 팬들이 마음대로 재창작한 작품. 인터넷 소설은 원래 팬픽(fanfic·팬들이 쓰는 소설)에서 유래했다. 팬클럽 활동의 일환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나 영화, 만화의 등장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이 소설로 발전한 것이다.
이 포함된다. 그러나 현재 ‘인터넷 소설’이라고 하면 ‘귀여니’로 대변되는 10대 소녀 취향의 줄거리는 천편일률적이고 외계어와 이모티콘이 난무하는 소설쯤으로 치부된다. 따라서 현재의 통념상 인터넷 소설이라는 용어는 이런 애정 소설과는 또 다른 큰 부류인 판타지나 SF, 공포 소설 그리고 인터넷 소설의 원류였던 PC 통신 소설을 포함하지 못 한다. 이에 반해 사이버 소설은 이러한 인터넷 소설과 인터넷 소설의 전신인 통신 소설도 포함한다.
참고문헌
-사이버 소설의 문학적 의미와 기능-김외곤(서원대학교)
-문학, 그 이상의 문학 이용욱 지음/역락
-사이버 소설의 미적 구조와 세계관 연구/ 김진기, 조미숙, 이명희, 김용경 지음 / 박이정 / 2004
-당대 비평 2003 가을호 「소녀들의 감수성, 시장으로 진출하다」/ 송경아
-[잡다] 비평가 땜빵씨, 문화의 숲을 거닐다 / 이마고 / 김동식 / 2003
http://cybermunhak.com 사이버 문학
http://care.daum.net/humornara 유머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