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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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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대별 중국 복식
1. 은대의 복식 문화
2. 주대의 복식 문화
3. 진․한대의 복식 문화
4. 위진 남북조시대의 복식 문화
5. 수․당․오대의 복식 문화
6. 송 대의 복식 문화
7. 요․금․원대의 복식 문화
8. 명대의 복식 문화
9. 청대의 복식 문화
10. 중국의 복식 혁명- 신해혁명과 복식의 변화
Ⅱ. 한․호 갈등과 동화의 복식
Ⅲ. 복식 문양의 상징성
Ⅳ. 중국 복식의 색깔에 대한 금기
Ⅴ. 전족
1. 전족의 기원
2. 전족의 과정
3. 전족이 생기게 된 원인
Ⅵ. 중국 소수 민족의 복식
1. 서북 지역의 회족
2. 서남 지역의 묘족
3. 중남․화남 지역의 장족
4. 동북․내몽골 지역의 몽골족
본문내용
1. 은(殷)대의 복식문화
중국의 전설에 의하면, 중국은 삼황오제의 평화시대를 거쳐 하, 은이 성립되었다고 한다. 은나라까지는 복식문화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없다. 그러나 고고학적 발굴에 의하면 직물이 6000여 년 전에 이미 등장하고 있음이 이미 확인되었다. 중국 최초의 고대 직물은 마와 갈의 섬유를 재료로 만들었는데 마와 갈의 직물은 섬서성 반파 등 신석기 토기유물에 찍힌 모양을 통해 확인되고 있다. 갑골문자에 의(衣)자와 구(裘:모피옷)자가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는 이 2가지 옷을 입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또 사(絲)자도 있으므로 직물로 의복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으며, 실의 재료는 상(桑)자가 있으므로 견(絹)을 사용하였다고 생각할 수 있다.「시경」에는 “동문의 연못은 저마를 구(저마를 물에 담그는 방법)할 수 있다.”라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마(麻) 가공에 대한 최초의 문헌이다. 또 「역경」를 보면 “황제, 요, 순은 의상을 드리우고 천하를 다스렸으니 대개 하늘과 땅을 취했다”라는 기록이 있다. 의복의 색채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의복의 색깔로 정치적 상징을 나타내었다. 당시 정한 색상은 상원(검은색)과 하훈(담홍색)이었는데 상원은 여명 때 하늘의 색깔이며 하훈은 대지의 색깔로 천지를 뜻해 존귀함을 나타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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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화의 이해」중국어문학연구회 저 (2000) 학고방
「중국복식사」 이정옥 외 4명 (2000) 형설출판사
「중국 소수민족 복식」 박춘순, 조우현 저 (2002) 민속원
「중국의 성문화」유달림 저, 강영매 옯김 (2000) 범우사
「중국인, 중국문화 에세이」허세욱 저 (1998) 대한 교과서
「재미있는 중국의 이색풍습」강명상 저 을유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