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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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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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가. 영화의 발달사
1. 영화의 탄생(1895이전~1913)
2. 고전 무성영화의 시기 (1914~1926)
3. 토키의 도래와 영화 예술의 황금기 (1927~1938)
4. 제 2차 세계대전 중의 영화와 후의 영화 (1939~1952)
5.1953 ~ 1970년대 영화
6. 1971~1982년대 영화
7. 1983 ~ 1992년대 영화

나. 한국 영화사
1. 서구 영화 상영의 역사로 시작한 조선영화
2. 일제 강점기 조선 영화 제작의 어려움
3. 해방이후 1960년대 한국 영화의 재건
4. 1970년대(유신시대) 한국 영화의 문제점
5. 1980년대 한국 영화의 각성
6. 1990년대 이후 한국 영화의 도약

다. 영화의 제작과정
1. 영상물의 제작과정

라. 산업으로서 영화와 비디오의 의미
1.영화의 산업적 특성
2.비디오의 산업적 특성

마. 영화와 비디오산업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1. 영화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부가가치 창출의 요인
2. 비디오 문화적, 경제적 특성

바. 매체로서 영화와 비디오의 다른 유관매체들과의 관계성
1. 창구효과(window effect)
2. 한국의 영화 창구화
3. 최근 영화 창구화의 새로운 경향 - 인터넷 극장


사.영화산업의 시장현황과 문제점
1. 통시적 시장현황
2. 최근현황 집중탐구
3.영화산업의 문제점

아. 스크린쿼터제
1.스크린쿼터제 운영상의 현황 및 문제점
2.정책측면에서의 스크린쿼터제

자. 비디오산업
1. 비디오산업의 현황
2. 비디오산업의 문제점

차. 헐리우드 영화산업이 국내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
1. 헐리우드 영화 산업의 특징
2.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세계 영화시장을 장악하는 이유
3.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국내 영화 산업에 미치는 영향
4. 우리의 대안

카. 심의제도 - 외설인가 예술인가?
1. 검열의 정의
2. 영화 검열 이유
3. 외국의 심의 제도
4. 우리나라의 심의 제도
5.우리나라 영화 심의 제도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

타. 영화와 비디오 산업의 미래
1. 영화 산업의 미래
2. 2004 한국영화산업 전망
3. 비디오 산업의 미래
4. 디지털 혁명으로 인한 영화산업과 비디오 산업의 미래
5. 디지털 시대의 비디오 산업의 미래

III. 결론
본문내용
지구 전체로 보면 언제든지 수백만의 사람들이 영화를 보고 있는 중이다. 그들은 냉 난방 장치가 잘 되어 있는 극장, 마을의 광장, 미술관, 대학 강의실 또는 가정의 TV스크린 앞에 앉아서 주류 오락영화, 진지한 예술영화, 기록영화,만화영화, 실험영화, 단편 교육영화 등을 본다. 전세계의 영화관을 찾는 관객이 매년 150 억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데 여기에 비디오 매체 - 공중파 TV, 케이블 TV, 위성 TV, 비디오 카세트, 레이저 디스크 등 - 을 통해 영화를 감상하는 수용자들까지 합산하면 그 수치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늘어난다.
누구도 영화가 금세기 최대의 영향력있는 매체 중의 하나임을 애써 공언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영화로 경험했던 가장 자극적이거나 슬펐던 순간들을 떠올릴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실물보다 큰 화면 상의 인물들처럼 우아하고 사심없고 강인하고 인정많은 사람이 되고 싶었던 일상의 순간들을 기억할 수도 있다. 우리가 옷을 입고 머리를 다듬는 방식, 말하고 행동하는 방식 또는 우리가 믿거나 의심하는 것들 등 이 모든 삶의 측면들이 영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화는 우리에게 강력한 미적 경험, 여러 문화에 대한 관찰력 그리고 새로운 사고방식과의 만남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우리에게 끼치는 영화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본문에서 우리는 이러한 영화의 역사와 제작과정을 통해서 영화의 본질을 탐구하여 보고, 영화의 산업적, 문화적, 경제적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현재 영화 시장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함으로써 앞으로의 영화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정춘, 언론학원론 이진출판사, 2000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콘텐츠의 문화/산업적활용을 위한 연구
박성수, 디지털 영화의 미학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dmcc.co.kr/hd_movie/main_1.html
영화진흥위원회, 2002년 한국영화 수익성 분석
영화진흥위원회, 2003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세계지식포럼 스캇 로스(Scott Ross): 디지털 도메인(Digital Domain) 회장
디지털 영화의 등장
디지털 배급 시스템, 기다릴 필요없다(기사), cine21
정재형, 영화 이해의 길잡이, 개마고원, 2003
한국영화학교수협의회, 영화란 무엇인가, 지식산업사, 1987
이중거, 한국영화의 이해, 예니, 1996
톰슨 보드웰, 세계영화사, 시각과 언어, 2000
박성수, 디지털 영화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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