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학]개화기 문학 - 창가, 가사, 소설

 1  [전통문학]개화기 문학 - 창가, 가사, 소설-1
 2  [전통문학]개화기 문학 - 창가, 가사, 소설-2
 3  [전통문학]개화기 문학 - 창가, 가사, 소설-3
 4  [전통문학]개화기 문학 - 창가, 가사, 소설-4
 5  [전통문학]개화기 문학 - 창가, 가사, 소설-5
 6  [전통문학]개화기 문학 - 창가, 가사, 소설-6
 7  [전통문학]개화기 문학 - 창가, 가사, 소설-7
 8  [전통문학]개화기 문학 - 창가, 가사, 소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통문학]개화기 문학 - 창가, 가사, 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개화기 문학
1. 정의
2. 형성배경
3. 갈래
4.특징과 의의

Ⅱ신체시 개관
1. 정의
2. 형성
3. 형식
4. 특징
5. 내용
6. 주요 작품

Ⅲ개화기의 창가
1. 정의
2. 형성
3. 내용
4. 창가의 특징
5. 주요 작품

Ⅳ가사
1. 정의
2. 형성 과정
3. 개화 가사의 특징
4. 작가
5. 주요 작품

Ⅴ개화기 소설
1. 정의
2. 형성
3. 특징
4. 한계
5. 주요 작품 소개

본문내용
1. 정의
개화기는 서구의 근대 문물을 수용함으로써 우니나라를 근대화시키려는 개화 운동이 전개 되었던 시기인 동시에 일본, 외세의 침략위협에 따른 국권 수호 운동이 점증되었던 시기임.
1894년 갑오경장에서 구체적으로 1917년 이광수의 장편 소설 '무정'이 등장하기 이전까지의 작품을 의미한다.

2. 형성배경
갑오경장으로 근대적 사회 제도가 확립되었고, 이러한 사회 현상으로 신문, 잡지, 발간 되었다. 또한 언문일치 문장 운동이 전개되었다. 외국 문헌의 번역 간행과 이에 따른 번안 문학의 성행은 신문학의 싹을 트게 했다. 신소설과 신시, 근대 소설 등이 이러한 환경에서 나온 산물들이다.

3. 갈래
┎①시: 개화 가사와 창가의 모습이 선보였고, 이것은 최남선의 신체시 등을 거쳐 자유시로 발전되어 갔다.
②소설: 신소설이 나타나 그 이전의 고대 소설과는 여러 면에서 대비되는 성격을 보였으며, 이광수의 근대 소설의 발판이 되었다.
③민속극: 전통적인 인형극, 창극 등의 민속극은 이 시기 신극으로 변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