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실습]고빌리루빈혈증- 신생아실

 1  [아동간호학실습]고빌리루빈혈증- 신생아실-1
 2  [아동간호학실습]고빌리루빈혈증- 신생아실-2
 3  [아동간호학실습]고빌리루빈혈증- 신생아실-3
 4  [아동간호학실습]고빌리루빈혈증- 신생아실-4
 5  [아동간호학실습]고빌리루빈혈증- 신생아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간호학실습]고빌리루빈혈증- 신생아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고빌리루빈 혈증 >
Ⅰ. 문헌고찰

Ⅱ 간호과정
1. 간호 정보
1) 환아 정보
2) 어머니의 정보
2. 고위험 신생아의 사정
1) 신체계측
2) 활력징후
3) 신체 사정
3. 환아의 건강문제
4. 치료
1) 치료계획
2) 의미있는 검사 소견
5. 약물

Ⅱ. 간호과정
#부모-자녀간 분리와 관련된 부모 역할 장애
# 광선 치료와 관련된 시각 변화 위험성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고빌리루빈 혈증이란?
혈액 중에 빌리루빈이 지나치게 축적되는 현상을 말하며, 황달, 즉 피부와 다른 기관의 색깔이 노랗게 변색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고빌리루빈혈증은 신생아에 흔하며, 대부분의 예에서 비교적 가벼운 경과를 보입니다. 그러나 신생아 황달의 대부분은 간접 빌리루빈이 피부에 침착되어 나타나는데, 간접 빌리루빈은 신경에 손상을 끼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신생아는 빌리루빈 수준이 상승 (정상인 0.2~1.4mg/100ml이상)하나 약 반수에서 황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에서는 빌리루빈 수준이 5mg/100ml이상일 때 황달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황달은 공막, 손톱, 피부에 주로 나타납니다.
보통 생후 24시간 내에 나타나는 황달은 용혈성 질환이나 패혈증, 어머니에 의한 질병이 원인입니다.생후 2∼3일 무렵 아기의 피부가 누렇게 변하기 시작하는데 신생아 황달은 생리적인 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생후 3∼4일 무렵에 가장 심하다가 차츰 아기의 간장 기능이 성숙해지면서 적어도 생후 1주일이 되면서부터는 자연히 없어집니다.
생리적 황달 - 빌리루빈은 용혈된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이 분해되어 혈액을 통해 간에서 간세포의 작용으로 담즙으로 배설되야 하나 간접 빌리루빈이 직접 빌리루빈으로 전환되는데 필요한 간의 효소 glucuronyl transferase이 생 후 몇일동안 부족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병리적 황달
․태아 적아구증 - 산모가 Rh-, 태아는 Rh+ 인 경우에 발생하며 태아 적혈구 의 Rh항원이 모체의 순환속에 들어가 Rh-인 모체에 감작을 일으켜 항체를 형성해 다시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이행되어 발생된다.
․ABO부적합증 - O형인 산모와 A,B형의 영아의 경우 발생빈도가 높으며 O형일 경우 antiA,B항체를 보유하고 있어 태반 통과시 용혈 반응을 일으켜 발생한다.
․모유 황달 - 모유 수유를 하는 만삭아의 1-2%에서 산모의 모유에서 생성되는 물질이 빌리루빈의 배설을 방해하여 황달이 발생한다.
이럴땐 병원으로
황달이 있으면서 열이 38도가 넘거나, 체온이 떨어져 몸이 싸늘하거나, 먹는 것이 줄고 아기가 처지고 탈진되어 보이면 바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출생 후 24시간 이내에 황달이 생기거나 황달이 심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생후 1주가 지났는데도 황달이 점점 심해지거나, 2주가 지났는데도 황달이 좋아지지 않거나 태어난 지 1주가 지난 후에 황달이 시작된 경우에도 소아과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간접 빌리루빈
신경에 독성이 크기 때문에 심한 황달을 가진 영아는 핵황달의 위험이 있습니다. 핵황달은 혈청 빌리루빈 농도가 독성 수준에 이를 때, 간접 빌리루빈이 뇌세포에 침착되어 뇌손상이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하고 싶은 말
신생아실실습때 쓴 고빌리루빈혈증 케이스입니다.
필요하신분들께 많은도움이 되었으면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