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일본 문화

 1  [일본 대중문화]일본 문화-1
 2  [일본 대중문화]일본 문화-2
 3  [일본 대중문화]일본 문화-3
 4  [일본 대중문화]일본 문화-4
 5  [일본 대중문화]일본 문화-5
 6  [일본 대중문화]일본 문화-6
 7  [일본 대중문화]일본 문화-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대중문화]일본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서론
본론
1. 일본다도란 무엇인가
1) 선종과 함께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차문화
2) 여름에는 시원하게 풍로를, 겨울에는 따뜻하게 로를...
2. 중요한 다도 정신의 한 가지 ‘일기일회’
3. 다사의 구성
결론
본문내용
현재 나는 중앙대 일어일문학과를 다니면서 일본의 관련된 문화를 많이 접해 본 적이 있다. 그 중에서 올해 중앙대에서 개최 된 일본 다도 페스티벌에 참가해서 다도에 관련된 특별강연과 다도체험을 하게 되었다.
한국의 차 문화와는 다르게 절도 있고 격식 있는 일본의 다도는 정말 색다른 느낌을 받을수 있었다.
당시 강연을 통해 느낌 점과 일본의 다도에 관련된 남방록이라는 책을 참고로 해서 일본의 다도의 유래 및 다도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本論》
1. 일본다도란 무엇인가
다도는 차노유라고도 하며, 다실과 다도구 등의 물질적인 요소, 차를 마시는 방법에 관한 행위적인 요소, 다도에 관련된 미의식이라는 정식적인 요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다도는 이런 요소들을 익히며 세련되게 가꾸어가며 즐기는 일종의 정신적인 유희활동이라 할 수 있다.
1) 선종과 함께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차문화
중국의 당나라에서 유행했던 다문화는 견당사들에 의해서 나라시대부터 일본에 전파되었다. 815년 승려 에이추가 천황에게 차를 바쳤다고 하는 기록이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차에 대한 기록이다. 당시의 중국문화를 동경하던 헤이안 시대의 일본의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중국식의 차가 한동안 유행했으나, 중국식의 차를 마시는 풍습은 시들해져 버리고 말았다.
그후 가마쿠라시대 초기에 승려 에이사이가 1168년과 1169년 두 차례에 걸쳐 중국에 가서 선종과 함께 중국의 새로운 다문화를 수입했다.
에이사이는 특히 차가 지닌 약용 효능을 강조하는 내용의 『끽다양생기』를 저술했는데, 이 책은 일본의 다도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에이사이가 전한 차 마시는 풍습은 선종의 사찰은 물론 무가사회와 서민들 사이에도 널리 보급되었다.
차가 널리 보급되자 차의 약용 효능보다 기호품으로서의 의미가 크게 강조되어 갔다. 14세기 초에는 귀족들 사이에서 차의 맛과 색깔을 보고 차의 생산지 이름을 알아맞히는 놀이가 유행하였다. 이런내기를 투차라 했는데 호사가들이 차를 즐기는 방식으로써, 여러 가지의 투차 방법이 고안되었다.
2) 여름에는 시원하게 풍로를, 겨울에는 따뜻하게 로를...
일본의 다실에는 차물을 끓이기 위해, 이로리라는 붙박이 화덕과 이동식 풍로를 갖추어 두고 계절에 따라 구분해서 쓴다. 이로리는 그 자체로 난방의 역할을 겸하기 때문에 겨울동안 쓰이며, 풍로는 이로리와 달리 가마 위에만 열을 집중 시킬 수 있어서, 방안 전체를 덥히지 않을 수 있으니까, 여름에는 풍로가 더 좋다는 것이다. 이는 계절적 분위기에 맞추어 차도구를 구분해서 써야 함을 말하되, 선의 교리를 비유로 들어 차를 설명하고자 한 유명한 이야기다.
너무나도 당연한 일상생활적인 요구가 자연스럽게 연장되는 곳에 차도의 세계가 있으며, 그 가운데 이상의 세계가 구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센리큐의 칠칙’혹은 센리큐의 교훈 칠조라 하여, 일본의 차도에서 소중한 교훈으로 전해져 왔다.
1. 차실의 꽃꽂이는 들판에 피어난 꽃과 같이 자연스럽게 꽃으며
2. 찻물을 끓이는 숯불은 너무 세게 피우지 말고 물이 끓을 정도로 하며
3. 여름은 시원하게
4. 겨울은 따뜻하게
5. 약속 시간보다 다소 이르게
6. 좋은 날씨라 해도 우산을 준비해 두고
7. 손님의 마음을 헤아려서 즉 정성을 들여서 차회를 진행한다.
참고문헌
1. 南方録(고전일어원서)
2. 2005년도 중앙대 일본다도 페스티벌 팜플렛 및 특강내용 참고
3. http://dadokorea.pwc.ac.kr/
4. http://teaschool.org/
5.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eid=eVJRhouMp3ZpFUFzU/XjFAP4rn4Mr4q8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준비해서A+받은 레포트 입니다.
한글로 3장 다시일어로 번역해서 3장 총6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