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음식문화

 1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음식문화-1
 2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음식문화-2
 3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음식문화-3
 4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음식문화-4
 5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음식문화-5
 6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음식문화-6
 7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음식문화-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음식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일본음식의 역사
① 헤이안시대
② 가마꾸라시대
③ 무로마찌)시대
④ 아쯔지, 모모야마지시대
⑤에도시대
⑥ 메이지이후 메이지덴노시대
3.일본음식의특징
4.일본요리의 종류
5. 일식예절
6.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깝고도 먼나라인 일본은 반만년 역사 동안 우리나라와 많은 영향을 주고 받았다. 하지만 정작 우리는 일본 문화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우리가 겪었던 몇 번의 불미스러운 역사 때문에 그들의 문화에 대한 연구가 소홀 했던것도 사실이다. 나는 일본의 다양한 문화중에서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흔히 문화라 하면 학문이나 예술처럼 무언가 고상한 것으로 생각하는데 문화는 어떤지역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행동양식을 말한다. 이점에서 어떤 지역에서 먹는 것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공통적인 행동양식은 문화라고 할수 있고 음식 문화는 각 나라의 고유한 특성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일본 음식 문화에 대한 자료는 인터넷과 책을 참고 하였다. 일본의 음식 문화를 역사, 특징, 종류, 예절로 나누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일본음식의 역사
① 헤이안시대: 이 시기에는 당나라와의 교류가 왕성하게 된 결과 여러 가지 조리법이 행해졌으며, 향응상의 형식이나 연중행사 등이 정해져 일본 요리의 기초가 정리되었다. 이 시기에는 신선한 어패류를 생식하는 방법으로서 현존하는 최고의 조리법이라 할 수 있는 할선이 유행하였다. 이 외에는 전반적으로 자연 그대로 순응하는 조리법인 간단한 끓임이나 구이, 건조 등이 행하여졌다.
② 가마꾸라시대: 이 시대에 무사계급의 등장으로 음식에 질실강건을 제일로 하여 음식도 소박하였다. 전쟁의 영향으로 전시식이나 삼식주의가 실시되고, 또 불교를 동반하여 정진요리 등이 발달했다.
③ 무로마찌)시대 이 시대에는 막부가 교또무로마찌에 정해지고, 무사의 예법과 함께 가지각색의 형식이나 유파가 발생했다. 이 시대에 정식으로 향응요리로서 확립한 것이 본선요리이다.
④ 아쯔지, 모모야마지시대: 호화로움과 한적한 생활, 검소한 취향과 아취를 동시에 갖춘 문화를 쌓았던 무사의 시대로 차도 완성을 동반한 가이세끼의 확립이나 난반료리가 발달하였다.
⑤에도시대: 동경의 옛 이름인 에도 왕도시대로 무사가 지배권을 쥐고 있었지만, 요리의 발전에 있어서는 서민이나 도시도 동민들의 문화적인 영향이 컸다. 각 시대의 각종 요리를 흡수하여 발전되어 온 일본 요리의 전성 기로 요리찻집, 가이세끼요리가 발달했다.
⑥ 메이지이후 메이지덴노시대에 명치유신으로 도꾸가와막부가 무너지고, 천황을 중심으로 근대적 제반개혁을 이루었다. 즉, 문명개화와 함께 서양 요리가 급속도로 들어와 일본인의 식생활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식미본위의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3.일본음식의특징
일본요리는 '보면서 즐기는' 요리다. 그만큼 일본 요리는 맛 뿐만 아니라 색깔이나 모양에서 색다른 즐거움을 준다. 일본요리는 서양 요리나 다른 동양권의 요리에 비해 향신료의 사용이 적어 식품 고유의 맛을 최대한으로 살린다.
4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일본은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생선류의 음식이 많다 생선, 채소, 버섯, 콩을 중심으로 음식문화로, 특히 어패류를 날로 먹는 회(사시미) 요리가 발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일식의 경향은 재료의 담백한 맛을 최대한 살려 '먹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시각적인 일식 요리의 매력은 식재의 풍부한 계절 감각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사계가 분명한 일본에서는 식생활 또한 계절에 민감해 싱그러운 느낌을 주고 있다. 또 다른 시각적인 즐거움은 식기와 공간미에 있다. 일본 식기는 재질도 다양하고 형태도 다양해 음식을 연출하는데 있어 장점을 갖고 있다. 담을 때도 공간의 미를 충분히 고려한다. 무조건 많이 담는 게 아니라 색과 모양을 보기 좋게 다소곳이 담는 것이 일본 요리의 특징이다. 우리나라 음식처럼 주식과 부식이 구분되어 있고 주식은 쌀밥이며, 콩을 사용한 음식이 많이 발달하였다. 예를 들어 두부, 유부, 미소, 간장, 나토등이 있다. 또한 재료의 자연 그대로의 맛과 형태를 살리고자 하여 조미료를 진하게 쓰지 않고 소량씩 예쁘게 담아 음식을 차려내며, 젓가락만을 사용하여 음식을 먹는다.
4.일본요리의 종류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세계의 음식문화 지은이 원융희 출판사 자작
http://www.joy-cook.ce.ro/
http://www.cjfood.com/nutrizone/info/info_08.asp
http://www.japanfood.ce.ro/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준비해서A+받은 레포트 입니다.
한글로 3장 다시일어로 번역해서 3장 총6장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