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

 1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1
 2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2
 3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3
 4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4
 5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5
 6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6
 7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7
 8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8
 9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9
 10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10
 11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11
 12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12
 13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13
 14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14
 15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15
 16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16
 17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문화산업의 개념
1) 문화 산업의 정의
2) 문화 산업의 개념과 범위
3) 문화 산업의 중요성
4) 문화 산업의 특성
3. 창구효과 (Window Effect)
1) 창구 효과의 정의 (Window Effect)
2) 창구 효과의 조건
3) “원 소스 멀티 유즈” (One Source Multi Use)
4) “홀드백” (Holdback)
5) 윈도우 효과의 사례
6) 경제적 효과
4. 윈도우 효과의 성공 사례
1)『 난타 』
2)『 Harry Potter 』
3)『 Pokemon 』
4)『 둘리 』
5. 문화산업의 경제적 기능
6.결론
본문내용
WTO(World Trade Organization)의 출범 이후로 세계는 지금 문화전쟁을 치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역의 자유화를 위한 협상 과정에서 앞으로 정보화 시대에서의 문화상품 교역이 각국의 첨예한 정치적, 경제적 이해관계와 맞물려 가장 중요하고도 어려운 협상의 대상이 되었다. 예전의 제조업 상품 중심의 교역에서 벗어나 이제는 지적 재산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 상품들의 교역량이 늘어나면서 세계는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멀리 갈 필요도 없이 지금 현재 아시아에 거세게 불고 있는 한류열풍만 보아도 문화산업의 파급효과가 얼마나 큰지, 또 앞으로 얼마나 큰 산업으로 발전될 지는 너무나도 자명하다. 과거 우리가 고대 그리스 로마신화를 읽고 영국의 비틀즈 음악에 열광하고 미국의 헐리우드 영화를 보았듯이 지금 동남아를 비롯한 일본, 중국에서는 한국 드라마와 영화에 열광한다. 이것 역시 문화산업이 최근에 이르러 예전보다 더 거대한 산업으로 번창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제는 우리의 고유 문화도 미국이나 영국 등 소위 선진 국가들의 문화와 견주어서 절대 뒤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기도 한다. 따라서, 앞으로 현재의 ‘한류열풍’을 어떻게 해야 유지할 수 있는 지와 우리 고유의 문화산업을 어떻게 하면 더욱더 발전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 문화산업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되짚어보며 가장 원론적인 이론까지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