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성

 1  암호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성-1
 2  암호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성-2
 3  암호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성-3
 4  암호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성-4
 5  암호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성-5
 6  암호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성-6
 7  암호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암호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암호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성

1.공개키 암호화 알고리즘

2.비밀키 암호화 알고리즘
①.키의 생성
②.키의 교환
③.안전한 키의 크기

3.해쉬 알고리즘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재 많은 종류의 암호 알고리즘들이 개발되었다. 이들 중, 해쉬함수를 제외한 다른 것들은 원하는 성질을 얻을 수 있도록 키(key)를 사용하고 있다. 암호 알고리즘들을 사용하는 키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비밀키 암호 알고리즘 (혹은 대칭키 암호 알고리즘)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 (혹은 비대칭키 암호 알고리즘)
해쉬 알고리즘
먼저, 비밀키 암호 알고리즘은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암호화 키와 암호문을 원래의 데이터로 바꿔주는 복호화 키가 같은 알고리즘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질을 따라 비밀키 암호 알고리즘은 대칭키 암호 알고리즘이라고도 부른다. 통신하고자 하는 쌍방이 하나의 키를 공유하고 이 키를 이용하여 암호 연산을 수행한다.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을 살펴보면, 이 알고리즘의 특징은 암호화 키와 복호화 키가 다른 알고리즘을 의미한다. 이러한 성질로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비대칭키 암호 알고리즘이라고도 한다.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의 특징은 암호화 키가 공개되어도 복호화 키가 복구(재계산)되지 않는다는 점이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암호화 키를 공개키, 복호화 키를 개인키라고 부른다.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공개키는 여러 사람들에게 알리는 방법을 이용한다. 마지막으로 해쉬 알고리즘은 임의의 길이의 메시지를 특정 크기로 줄이는 알고리즘을 말한다.
암호에서 사용하는 해쉬 알고리즘은 키를 갖지 않는 것과 키를 갖는 것, 두 가지로 구분된다. 키를 갖는 해쉬함수를 사용할 경우, 키의 설정은 비밀키 알고리즘에서 사용한 방식과 동일한 방법을 사용한다. 비밀키 암호 알고리즘과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각각 암호화 알고리즘과 전자서명 알고리즘으로 이용된다.
암호화 알고리즘의 경우는 암호화 키를 알고 있는 사람만이 암호화된 내용을 볼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하고, 전자서명 알고리즘의 경우는 메시지의 생성자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한다.
공개키 전자서명 방법은, 암호화할 때 사용하는 암호화 키(공개키)와 이를 복호화하는데 사용되는 복호화 키(개인키)를 서로 바꾸어 서명을 할 때에는 비밀키로, 이를 확인할 때에는 공개키로서 하게 된다. 이렇게 하면, 비밀키는 다른 사람에게 누출되지 않으므로 아무나 서명을 할 수 없고, 또 공개키는 누구에게나 공개되어 있으므로 어느 누구나 공개키를 쉽게 얻을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서명되어진 전자서명이 옳은가를 검증할 수 있는 특성을 갖게 된다.
암호 알고리즘을 특성에 따라 분류하게 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공개키 암호화 알고리즘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암호화 키와 복호화 키가 다른 알고리즘이다. 이러한 이유로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비대칭키 암호 알고리즘이라고도 한다.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의 특징은 암호화 키가 공개되어도 복호화 키가 공개되지 않는다는 점이며, 이런 성질을 얻기 위해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수학적으로 풀기 어려운 문제들에 기반을 두고 설계되었다.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은 데이터를 암호화할 때에 사용되는 키를 공개하여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게 하며, 다만 복호화할 때에는 개인만이 가지고 있는 키를 사용한다. 따라서 암호화에 사용되는 키를 공개키(public key)라고 부르고, 복호화에 사용되는 키를 개인키(private key) 혹은 비밀키(secret key)라고 한다.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공개키는 여러 사람들에게 알리는 방법을 이용한다. 예를 들면, 신문에 광고를 하거나, 개인 홈페이지에 `본인에게 문서를 보낼 때에는 다음의 키를 사용하여 전송하십시오` 등의 내용으로 공개할 수 있다........(중략)
참고문헌
『고려대학교 네트웍 보안 및 암호학 연구회 CryptClub - www.cipher.or.kr』
『전자신문 - www.etimesi.com 』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