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

 1  [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1
 2  [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2
 3  [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3
 4  [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4
 5  [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5
 6  [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6
 7  [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7
 8  [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8
 9  [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9
 10  [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학]근대시기 중국 교육 변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중국의 전통적 교육과 근대교육의 시작
2-1. 중국의 전통적 교육제도
2-2. 근대적 교육을 위한 최초의 노력
2-3. 근대적 교육제도로의 변화

3. 근대교육의 발전
3-1. 신해혁명과 근대교육
3-2. 양분되는 교육의 모습(국민당과 공산당)
3-3. 공산주의 교육의 시작
3-4. 공산주의 교육과 현재의 모습
본문내용
Ⅰ. 머리말
근대 이후 동아시아는 이전 시기와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이나 많은 부분에 걸쳐 변화와 발전 과정을 겪었다. 또한 100여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물리적 시간 안에 발생했던 수많은 사건들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거미줄처럼 엮여 있어, 이러한 역사적 흐름이 진행되게 된 근본적인 이유를 설명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전 시기와 비교하여 매우 복잡하게 진행되어온 동아시아의 근 ․ 현대사와 관련된 연구에서, 역사적 진행방향과 관련된 배경을 설명하는 학자들은 의외로 상당수 존재하였다. 물론 그들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시각이 대부분 정치나 경제적인 분야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이 시대를 완벽히 설명하는 데에는 다소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정치 ․ 경제적 시각 이외에도 이 시기를 다른 방향에서 설명해 보려는 사람들의 노력은 많은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할 것이다. 특히 이러한 다양한 움직임은 이 시기를 설명하는 다양한 요소로 작용하여, 기존의 정치 ․ 경제사 중심의 시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보완하는 좋은 참고자료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제 필자는 중국의 근대시기 이후 복잡하게 진행 되어온 역사적 흐름을 ‘교육’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접근해 보고자 한다. 특히 청조 말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는 국가교육과 교육제도를 살펴보면서, 교육이 사회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지에 관한 의문을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 하지만 필자의 학문적 역량이 너무도 미천하기에 근대 이후로 진행되어온 중국 교육에 대한 모든 사건과 시대를 정리하는 것에는 다소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라 필자는 근대적 교육이 발생하기 이전인 청조말엽에서부터 현재에 걸쳐 시간적인 몇 개의 구분선을 설정하여, 중요한 사건을 알아보는 정도의 한계선을 스스로 그어보고자 한다. 이리하여 필자는 중국 근대 이후의 교육(근대적 의미에서의 교육)을 통해 중국 사회가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중국의 전통적 교육과 근대 교육의 시작
1. 중국의 전통적 교육제도
근대 이전의 중국은 국민들에 대한 교육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는 않았던 것 같다. 대신 이들은 과거제도(科擧制度)를 보다 공고히 하여, 관원을 선발하는 것을 보다 주요한 과제로 인식하였다. 특히나 이러한 과거제를 통한 유교적 이데올로기의 강화는 전통적 황제 지배체제를 보다 공고히 할 수 있는 주요한 사상적 배경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에 ‘유교’이외의 기타 분야에 대한 교육은 무척이나 미비한 실정이었다.
참고문헌
(논문자료)
김유리. . 75, 2001
서동연. . 고려대 대학원 역사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1990
이문규. . 5. 건국대학교. 1986.
장의식. 1999. . 39. 한국중국학회
최만원. . 20. 조선대 통일문제 연구소. 2005
하고 싶은 말
중국 근대이후 현대에 이르는 교육 제도의 변화를 다룬 글입니다. 교육과 사회발전에 관한 제 나름의 의견을 수렴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